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北 억지 주장 되풀이말고 대화 호응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오늘 "삐라 살포 중단이 우선"주장에 통일부 대변인 논평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가 고위급 접촉을 제의한지 한달여 만에 입을 연 북한이 '고위급접촉에 앞서 대북전단(삐라) 살포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하자 정부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하지 말고 대화에 조속히 호응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통일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내고, "정부는 남북 고위급접촉에서 비방·중상 중단 합의를 준수하고 있다"면서 "우리 체제의 특성상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우리 국민의 표현 및 집회·결사의 자유를 제한할 수 없다는 것은 지난 2월 고위급접촉에서도 충분히 설명한 바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논평에서 "그럼에도 북한이 사실관계를 왜곡해 주장하고 더욱이 우리 민간단체에 보복조치 등을 위협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 "정부는 북한의 어떤 군사적 위협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남북간의 모든 현안 문제는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하며 할 말이 있다면 대화의 장에 나와서 하면 될 것"이라며 "남북간 대화를 통해 신뢰를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간다는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거듭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도 억지 주장을 자꾸 되풀이하지 말고 이제 우리의 대화제의에 조속히 호응해 나오기를 바란다"고 재촉구했다.
앞서 북한은 우리 정부가 지난달 11일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제의한 이후 침묵으로 일관하다 이날 고위급접촉 북측 대표단 대변인 담화를 통해 "삐라 살포를 비롯한 반공화국 심리모략 행위와 같은 동족대결 책동을 중지하면 북남 대화의 문은 자연히 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담화에서 "지금 남조선 당국의 삐라살포 행위는 그 규모와 도수에 있어서 일찍이 전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라면서 "최근에는 삐라살포를 '풍선작전'이라는 군사작전으로 명명하고 그 집행을 포병을 비롯한 현지 군 무력을 동원하여 내놓고 뒷받침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어 "남조선 당국은 입으로 열번 백번 북남 고위급접촉을 요구하기에 앞서 우리 앞에 나설 초보적인 체모라도 갖추는 것이 더 급선무"라며 삐라 살포를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