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결과는 국내 첫 도심형 모노레일로 탄생한 월미은하레일이 그저 ‘853억원짜리 고철’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을 재확인해줬다. 시공사는 설계도면과 다르게 시공을 하고 발주처를 대신해 관리감독해야 할 감리단은 이를 묵인했다고 하니 묵인했다고 하니 제대로 된 공사가 이뤄졌을 리 없다.
시공사도 문제지만, 당시 인천시 역시 2009년 세계도시축전 개막에 맞춰 개통을 재촉하면서시공사가 공기를 단축하기 위해 안전에 중요한 공정을 생략하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게다가 감리업체마저 시공사와 공모해 설계도면대로 시공됐다고 인천시에 허위 준공 보고를 한 것으로 수사를 통해 재확인됐다. 이같은 수사결과는 현재 인천시가 시공사와 책임감리단을 상대로 진행중인 민사소송(손해배상)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시는 소송을 제기한 2012년에는 일부 하자물에 대한 설계금액을 고려해 272억원의 배상금액을 청구했지만 수사결과 드러난 부실시공 내용을 꼼꼼히 따져 청구액도 더 늘려야 할 것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문제는 따로 있다. 월미은하레일을 고쳐서 원래 용도대로 쓸 것이냐, 아니냐하는 논쟁에서 종지부를 찍어야 할 때다. 기초설계와 실시설계가 다르고 실제 시공도 엉망으로 됐다는 수사결과를 보고도 월미은하레일을 계속 붙잡고 있을것인가?. 송영길 전임 시장 때 안전성 문제로 정상 운행을 포기한 월미은하레일을 시정부가 바뀌면서 원점에서 재논의하는 소모전을 더이상 끌 명분이 없다. 새누리당 의원들이 주축이 돼 월미은하레일 개통에 무게를 뒀던 시의회는 이 문제를 정치쟁점화하지 말고 수사결과를 존중해 다른 활용방안을 고민하길 바란다.
유 시장은 이번 수사결과에 대해 대변인을 통해 “현재 상태로는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방안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애매모호한 입장을 내놓았다. 기존 입방과 변화가 없는, 여전이 미련이 남은 듯한 느낌마저 든다. 소모적 논쟁에 종지부를 찍을 유 시장의 빠른 결단이 필요한 때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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