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민 60%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찬성 이유로 "자사고 존속이 교육 불평등 심화시켜" 1위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서울시민 10명 중 6명이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 이유로는 자사고 존속이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키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서울시교육청이 한길리서치센터에 의뢰해 지난 18~19일 만 18세 이상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찬성하는 비율은 60.7%로, 반대 의견 22.9%보다 높게 나타났다. '잘 모름'과 무응답은 16.4%였다.
연령별로는 30대(66.9%)와 40대(66.2%), 20대(63.8%) 순으로 찬성하는 비율이 높았다.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찬성하는 이유로는 "(자사고 존속이)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켜서"라는 의견이 42.4%로 가장 많았다. "입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서"(27.4%), "일반 고등학교들의 평판과 이미지가 나빠져서"(12.6%), "가까운 학교를 못 가고 통학거리가 멀어져서"(8.7%), "일반 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적 분포가 나빠져서"(6.4%)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반면에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자사고에서) 우수한 학생들이 함께 모여 공부할 수 있어서"라는 의견이 32.2%로 가장 많았다. 그 외 "다양한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어서"(32.1%), "특색 있는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어서"(21.0%), "학교의 건학 이념에 따라 잘 운영되고 있어서"(6.3%), "대학 진학 성적이 좋아서"(2.9%) 순으로 의견이 나왔다.
한편 '일반고 전성시대'를 위해 우선 시행해야 할 정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직업교육·체험학습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이라는 응답이 27.8%로 가장 많았다. 이 밖에 "입학생 성적 분포가 고르게 학교 배정"(18.4%), "열악한 일반고에 우수한 교장·교사 우선 발령"(17.5%), "학교 운영비 증액 및 어려운 학교에 더 많은 예산 지원"(11.7%),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대안 교육과정과 교육기관의 신설 및 확충"(11.7%), "학급당 학생 수 감축"(5.4%) 등의 의견이 나왔다.

이번 여론조사는 인구비례에 의한 지역·성·연령별 할당 무작위 추출법으로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시민 1000명에게 진행됐다고 서울시교육청은 밝혔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