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김영배 성북구청장 “성북구 100년 먹여살릴 성북동 적극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영배 성북구청장 "갤러리 밀집한 성북동, 향후 100년 지역경제 이끌 문화의 보고"라며 성북동역사문화지구 사업 적극 나설 계획 밝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동은 한양도성과 함께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한 역사 문화 보존지역으로 세계문화유산 잠재목록인 한양도성의 출발점이자 세계기록 유산으로 지정된 훈민정음 혜례본과 혜원 신윤복의 풍속도를 비롯한 국보급 문화재 5000여점을 소장한 간송미술관 등이 있습니다”

또 “시진핑 중국 주석 등 외국 수상들이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방문하는 한국가구박물관, 도심 속 청량도량으로 무소유를 설파한 법정 스님의 길상사, 독립운동가이자 시인인 한용운 선생이 보낸 심우장 등 역사문화의 보고입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인터뷰를 통해 "성북동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높여 향후 100년간 성북구의 경제 활성화를 이끌 성북동역사문화지구 사업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구청장은 “민선6기에는 성북동의 스토리, 자연, 문화를 활용해 삶의 질과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상상력, 친환경, 재생의 가치가 접목된 역사문화 특화마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문화관광 인프라를 순차적으로 확충하기 위한 분야별 공공사업 계획을 마련, 지속적으로 추진해 ‘대한민국 역사문화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훈민정음해례본 등 국보급 문화재가 많은 간송미술관 상설전시관 설치는 성북구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랑거리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북정 선잠 앵두 도화마을 등 역사문화 마을 만들기, 간송미술관과 선잠단지 등 탐방코스 조성, 고종의 아들 의친왕이 살던 별궁 정원인 성락원 주변 한옥거리 및 성북로 대표 상업거리 조성, 전통한옥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 확충 등 사업계획을 밝혔다.

김 구청장은 “이제는 문화가 도시 발전의 키워드가 된 시대”라면서 “이런 점에서 전체가 갤러리로 이뤄진 성북동은 앞으로 성북구를 먹여살릴 지역”이라고 자랑했다.

이와 함께 김 구청장은 세월호 사건 이후 안전에 대한 주민 요구가 커지면서 안전한 성북을 위해 구성된 안전협의회와 이미 추진하고 있는 안전관련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구청장은 “우선 안전관리자문단을 외부전문가로 구성해 공무원과 함께 특정관리대상 957개소, 일반 399개소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주민들 주변 건물이나 주택 등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구청에 연락하면 무료로 안전점검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맞춤형 건강 책임관리제’ 도입을 통한 더불어 건강한 건강 특구 성북을 이루겠다는 약속도 밝혔다.

김 구청장은 “65세 이상 약 4만8000명, 0세 약 4만7000명 전원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 간호사 행정공무원 3인1조가 보건복지플래너가 돼 이들을 찾아가 건강 격차오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웃으로 구성된 복지협의체 등 공동체망이 해결할 수 있는 것과 구청 등 행정망이 해결할 수 있는 것 등 역할을 세분화해 효율적인 건강관리를 진행함으로써 사회적비용을 아끼고 노후까지 삶의 질을 보장하겠다”고 인터뷰를 마쳤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