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낱말의습격]초상이 무슨 뜻(92)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상(初喪)을 한자 뜻대로 풀어보면 '처음 죽다'는 뜻이다. 그럼 두번째 죽는 일도 있다는 뜻일까. 왜 굳이 죽음에 '처음'을 강조한 것일까.

초상은 초종상례(初終喪禮)의 준말이다. 초종상례는 운명(殞命)할 때부터 졸곡(卒哭)까지의 상례 첫 절차를 말한다. 졸곡은 삼우(三虞)가 지난 뒤에 지내는 제사이다. 우는 일(곡)을 마친다는 의미이다. 망자가 눈감은지 석 달만에 오는 첫 정일(丁日)이나 해일(亥日)에 지내는 제사가 졸곡제이다. 초상은 그러니까 죽은 뒤 석달간에 행하는 장례예식이다. 초종(初終)은 죽음의 점잖은 표현이다. 사(死)를 쓰지 않고 종(終)을 쓰는 것은, 단순히 육체의 끝이 아니라, 삶의 공부와 수행을 마무리 지었다는 의미다.
초상이란 말에 '첫'이란 의미가 붙은 까닭은, 그 이후의 상(喪)이 더 있기 때문이었다. 3개월 5개월상이 있고, 9개월상 1년상이 있고, 3년상이 있었다. 앞의 경우에는 상주가 두 끼니 혹은 세 끼니를 먹지 않으며, 3년상에는 사흘을 먹지 않았다. 이런 빈약한 식사에 따른 영양실조로 자손이 다시 죽어나가는 상황도 자주 생겼다.

예전의 초상은 석달이 기본이었지만, 요즘은 사흘이 기본이다. 급할 땐 이틀이나 하루로 줄기도 한다. 망자를 보내는 일이 간소해졌다는 것은, 죽음에 대한 경배나 애통이 형식적으로 되어간다는 의미를 담는다. 물론 세상이 죽은 이를 슬퍼하면서 생업을 놓고 있기에는 너무 바쁘고 긴박하기 때문인 점도 있을 것이다.

이제 상가는 따로 없으며, 병원의 장례식장이 대부분이다. 망자는 병원에서 임종한 뒤 장례식장에서 저승으로 가는 첫 이별을 짧게 겪는다. 이승을 뜨는 사람이야, 예나 지금이나 아쉽고 한스럽고 서운함이 왜 없으랴 마는, 등 떠미는 후손들 때문에 오래 머물 여유가 없다. 하기야 그들도 조만간 그런 방식으로 떠날테니 망자가 굳이 원망 따위는 하지도 않을 것이다.

'낱말의 습격' 처음부터 다시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