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이지리아에 빼앗긴 석유광구 돌려받을 희망 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한국석유공사가 1600억원을 들여 계약을 따냈다가 취소당한 나이지리아 석유 광구를 돌려받을 수 있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나이지리아 정부가 우리 정부에 3가지 제안서를 제출해 정부와 석유공사가 타당성 분석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분쟁 중인 나이지리아 광구

분쟁 중인 나이지리아 광구

AD
원본보기 아이콘
8일 외교부에 따르면 7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5차 한·나이지리아 공동위원회에서 30여명의 대표단을 이끌고 온 비올라 온울리리(Viola Onwuliri·58) 나이지리아 제1국무장관은 석유공사와 분쟁 중인 나이지리아 해상광구(OPL321·323) 분쟁해결을 위해 제안서를 제출하고 3가지 대안을 우리 측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와 석유공사 관계자들은 다섯 시간 동안 마라톤 회의를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석유공사는 3가지 안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세 가지 제안서가 장문인 데다 기술적인 설명이 많아 그동안 나이지리아 정부 내에서 어떤 협의과정이 진행됐는지 분석 중"이라면서 "석유판매로 자금을 확보한 나이지리아가 한국의 탐사·시추·건설 등 높은 기술력을 평가해 다시 협력을 제의한 것 같다"며 전망을 밝게 내다봤다.
우리나라와 나이지리아 정부가 분쟁을 벌이고 있는 석유광구는 2005년 8월 낙찰받아 2006년 3월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노무현 대통령과 올루세군 오바산조 당시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계약이 체결됐다.

나이지리아 서남부 기네아만 심해에 있는 이 광구들은 각각 10억 배럴의 잠재매장량을 지닌 것으로 추정됐으며 석유공사와 한국전력, 대우조선해양으로 구성된 한국 컨소시엄은 60%의 지분을 확보했다.

이를 위해 석유공사는 1억5000만달러를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나이지리아 정부는 2009년 1월 3억2300만 달러의 서명 보너스 가운데 2억3100만 달러를 납부하지 않았다면서 분양 계약을 무효화하고 인도 국영 석유회사 ONGC에 탐사권을 넘겼다.

당시 석유공사 측은 나이지리아 정부가 탐사권 계약 당시 사회간접자본 사업투자를 조건으로 서명 보너스 일부를 경감해 줬는데 정권이 바뀌자 계약을 취소한 것이라며 같은 해 3월 나이지리이아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같은 해 8월 1심에서 승소했다.그러나 나이지리아 정부가 항소해 분쟁이 계속돼왔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