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피스텔 슬슬 전세로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월세=공실' 늘어나자 판교 등 신도시선 15%까지 치솟아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오피스텔에서는 월세 거주가 상례였으나 이런 추세도 변하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으로 각광을 받으며 급격하게 공급이 늘어난 후 공실률이 높아지자 입주자 부담이 덜한 전세로 물량이 나오고 있다. 전세물건이 부족하다는 점을 의식한 집주인들의 고육지책인 셈이다. 하지만 확정일자 신고를 하지 못하게 하는 사례가 적잖아 전세수요자로서는 보증금 걱정을 안아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FR인베스트먼트에 따르면 2014년 5월 현재 판교, 광교, 송도, 동탄1신도시의 오피스텔 임차 매물 중 전세로 등록된 매물 비율이 15%까지 치솟았다. 아파트 전세를 대체할 수 있는 투룸형 오피스텔의 경우 전세매물 비율이 18.5%에 육박하고 있다. 월세입자를 받으려고 했으나 대부분 공실로 남아있는 물량이다. 분양 당시만 해도 고수익 월세를 노리고 분양을 받은 투자자들이 최근 2~3년 동안 공급과잉 속에 월세 입주자를 찾지 못하자 전세로 전환해 매물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상반기 서울 강남구만 보더라도 강남역 와이즈플레이스(264실), 선릉역 K타워(120실), 강남 유탑유블레스(513실), 강남역 쉐르빌(297실), 강남더샵라르고(458실) 등 1652실이 한꺼번에 쏟아졌다. 청담역 푸르지오 시티(7월 입주), 강남역 효성해링턴타워더퍼스트(7월 입주), 강남 2차 푸르지오시티(9월 입주), 강남 지웰홈스(10월 입주), 강남 힐스테이트에코(10월 입주) 등 하반기에도 2641실이 공급될 예정이다.

안민석 FR인베스트먼트 연구원은 "일시적으로 공급이 늘어나 준공 후 임차인을 받지 못한 사례가 적지 않다"며 "오피스텔 월세가 대부분 100만원 안팎이어서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쉽게 계약을 하지 못하는 형편"이라고 설명했다.

아파트 전세물량이 부족해진 후 공인중개업소에서는 이런 물량을 대안으로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공동주택 형태인 데다 아이를 두지 않은 1~2인 가족이라면 소형 오피스텔이라도 주거에 큰 문제는 없다는 점을 의식해서다. 수요자들도 반기는 분위기다. 송파구 M공인 관계자는 "오피스텔 전세 물량이 많이 늘었다"며 "주택형에 따라 8~9개 매물이 있는데 입맛에 맞게 고를 수 있다"고 말했다.
마포구 T공인 관계자는 "전세가 귀하기 때문에 오피스텔 전세가 하나 나오면 바로 바로 빠진다"고 귀띔했다. 비결은 전셋값이 그리 부담스럽지 않다는 데 있다. 오피스텔은 대부분 소형이어서다. 당장 입주 가능한 강남권 신축 오피스텔 전용 23~26㎡는 전세금이 1억8000만~2억3000만원으로 시세가 형성돼 있다. 입주한 지 8년 된 39㎡ 아파트 전세금은 3억원 선이다.

하지만 오피스텔을 소유한 투자자들은 전세입자에 대해 확정일자신고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 세입자들로서는 보증금에 대한 불안감을 떨치기 어렵다는 것이 흠이다. 확정일자신고를 하지 않으면 법적으로 보증금에 대한 우선권을 주장하기 어렵다. 집주인들은 대안으로 전세권 설정등기를 권한다.

전세권 설정등기는 집주인 동의를 받아 임대인의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과 임차인의 주민등록등본, 전세계약서 등을 첨부해 등기소에서 해야 한다. 확정일자신고보다 복잡할 뿐더러 법적 대항력도 떨어진다. 이에 중개업소에서는 보증금이 걱정된다면 소유주의 재산상황을 점검하고 등기부등본을 통해 해당 오피스텔의 채무관계를 따져본 후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편 하반기에도 오피스텔 입주물량은 적잖다. 총 2만8230실 중 약 45%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서울에서는 강남ㆍ서초ㆍ마포일대, 경기도에서는 성남ㆍ용인ㆍ화성 등지에서 입주가 많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