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 ‘한국의 정원문화’ 역사적 측면에서 재조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원장 강성호)은 오는 7월2일 오후 2시 30분 순천대 15호관 324호에서 순천대 남도문화연구소와 공동으로 ‘한국의 정원문화’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18·19세기 조선유학자의 정원 조영과 성격(이욱, 순천대 사학과)이라는 발표를 시작으로, 고려시대 별서 정원의 조성과 기능(이정호, 목원대 역사학과), 조선시대 재실 조영과 정원 연구(이정, 순천대 조경학과)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발표에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김용찬(순천대 국어교육과) 교수를 좌장으로 최원석(경상대 경남문화연구원), 강정화(경상대 경남문화연구원), 박찬(전남대 건축디자인학과) 교수가 참여하여 조선시대의 정원과 재실 조영의 문제, 고려시대의 별서 정원의 기능에 대해 발표자들과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강성호 지리산권문화연구원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역사학, 조경학 분야의 전공자들이 한국의 역사에서 등장했던 정원 문화에 대해 발표하고 그 발표에 대해 지리학, 한문학, 건축학 전공자들이 토론하는 자리"라며 " 이 학술대회를 통해 한국의 역사에서 등장했던 정원 문화의 의미가 드러날 것이고, 더불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던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의미 또한 함께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07년 4월 20일 설립된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은 그해 11월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하는 인문한국(HK)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경상대 경남문화연구원과 더불어 지리산권의 문화, 역사, 사상, 생태 등에 관한 총체적이고 통섭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연구기관이다.

그간 국제학술대회, 국내학술대회 등 학술교류행사 150여 회를 개최하였고, 현재 영호남 지역 인문학의 중심연구기관이자 동아시아 산악문화연구 선두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