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레이시아 127% 뛴 최장기 강세장 막 내리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최장기 강세장을 유지하며 2배 이상으로 뛴 말레이시아 증시가 기세를 잃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진단했다.

30일 블룸버그는 말레이시아의 FBM KLCI 지수가 올해 들어 0.8% 오르는 데 그쳤다며 증시 날개를 꺾을 요인으로 가계부채, 고평가된 주가, 기업 이익 증가세 둔화 등을 들었다.
KLCI 지수는 2008년 10월 이후 최근까지 127% 급등했다. 말레이시아 지수가 강세를 보인 기간은 모건 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세계 지수에 편입된 모든 증시 중 최장을 기록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FBM KLCI 지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반등한 이후 최장기 강세장을 기록하고 있다. 그래프=블룸버그

말레이시아 FBM KLCI 지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반등한 이후 최장기 강세장을 기록하고 있다. 그래프=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자산운용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매니저들은 말레이시아보다 태국과 중국의 주식을 선호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홍콩에서 삼성 아세안 주식펀드를 운용하는 앨런 리처드슨은 “말레이시아 증시는 밸류에이션이 너무 높다”고 말했다. 리처드슨은 “높은 가계부채 비율이 성장을 제약한다”고 설명했다.

말레이시아 가계부채 비율은 지난해 말 국내총생산(GDP)의 86.8%로 높아졌다. 이 비율은 2002년 말에는 57%선이었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부과하기로 한 소비세가 벌써 소비심리를 위축시켰다. 말레이시아경제연구소가 조사한 지난해 4분기 소비심리는 2009년 3월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세는 4월부터 6%씩 매겨진다.

일반적으로 지수가 저점 대비 20% 이상 오르고 하락은 20% 이내에서 제한될 때를 강세장이라고 부른다. 블룸버그는 이 기준으로 말레이시아가 2067일 동안 강세장을 이어갔다며 이는 통계를 낸 1977년 이후 최장 기록이라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증시가 기록한 강세장 일수는 평균 강세장의 5배에 이른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500지수는 2009년 3월 이후 1936일 동안 강세를 보이며 190% 올랐다.

KLCI는 이전 19개 강세장의 평균 상승률에 비해 37%포인트 더 올랐다. 또 주가순자산비율(PBR)이 2.3배로 지난 5개 강세장의 고점이 기록한 PBR 2배보다 높다. MSCI 신흥국시장 지수의 PBR 1.5배와는 더 차이가 크다. 주가수익비율(PER)을 보면 KLCI 지수는 순이익 전망치의 16배에 거래되지만 신흥국 지수는 11배에 머물러 있다.

블룸버그는 헬스캐어 종목을 들어 PER를 비교했다. 아시아 최대 병원사업자인 말레이시아의 IHH는 PER가 42배로 태국 붐룽라드의 30이나 인도 아폴로의 33보다 높다.

말레이시아의 순이익 증가세는 다른 신흥시장에 비해 뒤처질 것으로 전망된다. KLCI 지수에 편입된 종목의 순이익은 향후 1년 동안 5%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MSCI 신흥국 지수의 편입 종목은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