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박상은 ‘공천헌금 의혹’ 수사 본격…구의원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새누리당 박상은 국회의원(64·인천 중·동·옹진군)의 정치자금법위반 등의 혐의를 수사중인 검찰이 3000만원 돈가방 출처와 관련해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팀장 송인택 1차장검사)은 박 의원의 운전기사가 검찰에 신고한 3000만원의 출처를 조사하기 위해 6·4지방선거에서 비례대표로 구의원에 당선된 A씨를 25일 소환 조사했다.
A씨는 박 의원 지역구 비례대표 당선인으로 박 의원에게 공천 헌금을 건넨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또 인천의 한 음식점에서 박 의원과 인천시의원 당선자 B씨가 만난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확보하고 이들 사이에 돈 거래가 있었는지도 함께 수사하고 있다.

B씨의 동생 역시 이번 지방선거에서 박 의원의 지역구 비례대표로 당선된 인물로, 검찰은 B씨가 동생의 공천 과정에서 개입했는지 여부를 캐고 있다.
이와 관련 박상은 의원 측은 “시의원과 만났다는 것은 전혀 사실 무근이며, 3000만원의 출처는 변호사 비용과 평소 사용하던 돈”이라며 공천헌금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의원의 운전기사 김모(38)씨는 “불법 정치자금”이라며 박 의원의 에쿠스 승용차에서 3000만원과 서류가 든 가방을 검찰에 건넸다.

이와함께 검찰은 박 의원 아들집에서 발견된 6억여원의 뭉칫돈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박 의원의 후원금을 관리하는 핵심관계자인 C씨와 박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한국학술연구원 부원장 D씨를 불러 조사했다.

C씨는 후원회 사무국장으로 일하면서 인천지역 해운·항만업체나 지역구에 있는 대기업 등으로부터 법인 후원금과 쪼개기 후원금 등을 받아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의원이 업체들로부터 고문료와 후원금을 받는 과정에서 대가성이 오고갔는지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앞서 6억원 가운데 일부가 인출된 것으로 알려진 삼성상호저축은행에서 압수한 은행거래기록과 전표 등을 분석하고 있다.

삼성상호저축은행은 박 의원이 2000년까지 대표이사를 지냈던 대한제당이 100% 출자한 곳으로, 박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한국학술연구원에 행사 협찬금과 기부금 형식으로 자금을 지원해 왔다.

또 박 의원은 한국학술연구원을 불법 자금 모금 창구로 이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