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준, 채권시장 활황 우려‥펀드 환매수수료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채권형 펀드시장의 급팽창에 따른 섀도우뱅킹(그림자 금융) 위험요소 차단을 고민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6일(현지시간) 연준 고위관계자들이 10조달러 규모로 팽창한 채권형 펀드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일순간에 대규모 환매에 나서는 펀드런을 방지하기 위해 환매수수료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환매수수료가 도입되면 투자자들이 채권펀드 투자금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상당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한다. 급작스런 자금 유출을 막기 위한 장치인 셈이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발발 이후 규제강화와 금리 하락으로 기업들이 은행 대출보다는 회사채 발행을 통해 필요자금을 조달하면서 자본시장의 흐름이 변화한 것에 대한 대응 차원이다.

금융안정위원회(FSB)에 따르면 은행이외의 대출을 뜻하는 섀도우뱅킹은 지난 2002년 26조달러에서 2012년에는 71조달러 규모로 급증했다.

이런 상황에서 자칫 위기가 발생해 대규모 펀드런이 일어난다면 금융시장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기관 투자자들은 감소한 반면 개인들의 참여가 크게 늘어난 것도 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서는 이유다.

금융위기 이후 미국 주요은행들은 회사채 매매에서 상당부분 발을 뺐다. 사상최고치에 비해 약 75%가 줄어든 상황이다. 반면 개인들의 채권형펀드 투자액은 2009년 이후 1조달러나 불어났다.

환매수수료 도입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일부 위원들이 이에 대해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실제 도입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반면 펀드를 판매하는 판매사 입장에서는 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금융당국이 채권시장의 급격한 변화가 몰고 올 파장을 우려하는 가운데 일부 투자자들은 이를 투자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만들어 놓고 있다.

뉴욕 소재 대체투자전문업체인 블루마운틴 캐피탈은 채권시장 붕괴 시 대응에 나설 투자금을 상당액 마련해 놓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