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행성관절염 방치하면 우울증…치료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노년층의 대표적인 질환인 퇴행성관절염을 방치하면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인공관절수술 등 치료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15일 웰튼병원에 따르면 퇴행성관절염은 국내 노인의 80%가 앓고있는 질환이다. 노화로 인해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생긴다. 관절염은 생명을 위협하지 않게 때문에 대부분의 60대 이상 환자들이 약을 먹거나 활동을 자제하면 통증을 참아왔다.
하지만 무릎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조금만 움직여도 피로하고, 다리 안쪽이 'O자형'으로 휘기도 하고 통증 때문에 밤잠을 설치기도 한다.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간단한 일상생활도 힘들어져 대부분 집안에서만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외부 활동을 줄이면 만나는 사람도 점점 줄면서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퇴행성관절염은 초기와 중기, 말기로 나눠 치료법이 다르다. 초기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시큰거리는 통증이 나타나며 주사치료와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중기로 넘어가면 앉았다 일어서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발생하고, 무릎이 붓기도 한다. 이때는 관절내시경을 시행하여 치료할 수 있다. 이같은 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심한 단계가 말기로, 수술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손상된 관절을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인공관절수술이다.
인공관절수술은 환자들 대부분 수술 이후 여행을 다닌다거나 손주들과 놀아주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최근에는 절개부위를 최소화해 합병증 위험을 낮추고 회복이 빠른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도 나왔다. 절개부위가 과거의 절반수준으로 수술시간도 1시간~1시간 30분이다. 불필요한 근육과 인대손상을 줄여 출혈과 통증, 흉터 자국은 물론 회복기간을 단축시켰다는 것이 장점이다.

웰튼병원 김태윤 소장은 "늘어난 기대수명만큼 노후의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해 관절염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환자들의 방문이 늘고 있다"면서 "오래 방치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퇴행성관절염은 가벼운 통증이라도 지속적으로 느껴지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초기단계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