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깨관절 통증, 관절내시경으로 잡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최근 야구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일반인 중에도 프로선수와 비슷한 어깨 관절부상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야구 경기 중 가장 많은 부상이 발생하는 관절은 어깨다. 특히 투수는 다른 포지션에 비해 공을 많이 던지고 구질 변화를 위해 어깨와 팔꿈치를 무리하게 쓰기 때문에 부상을 당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졌다.

투수들이 가장 입기 쉬운 어깨 관절부상으로 알려진 관절와순파열은 팔을 이루는 위팔뼈와 몸쪽에 있는 어깨뼈를 연결하는 섬유질의 연골조직인 관절와순이 어깨뼈로부터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20대에서 흔히 나타나는 어깨 관절 질환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는데, 야구 선수의 경우 구속이 떨어질 경우 검사를 해보면 관절와순파열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인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큰 문제가 없긴 하지만 최근에는 사회인 야구를 비롯한 스포츠를 전문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부상도 프로선수처럼 심각한 경우가 많아 전문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경우도 점점 늘고 있다.

관절와순파열의 경우 대부분 재활치료 등의 비수술치료가 시행되며 수술적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5% 미만에 해당되는 적은 수치다.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거나 선수의 경우 경기력의 저하 및 통증이 심한 경우에 한해 관절내시경수술이 시행된다.

대표 어깨관절 부상 중 하나인 회전근개파열은 관절와순파열과 동시에 발생하는 확률이 높다. 외상이나 노화로 어깨 관절막과 인대가 점차 얇아지다가 끊어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야구 경기 중 반복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발생하기 쉽다. 팔을 올리기 어렵고 팔과 어깨에서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손저림 증상 등이 있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다.
관절 치료에 있어서 조기 치료는 치료방법 및 결과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항상 강조돼 왔다. 특히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치료가 늦어지면 끊어진 힘줄이 말려들어가 어깨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까지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어깨 힘줄이 일부분만 파열된 초기의 경우 약물요법, 주사요법 등으로 치료하지만 대부분 부분 파열이 시작된 경우 완전파열로도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초기부터 관절내시경 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어깨 관절 치료의 핵심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다. 어깨관절에 이상이 느껴지면 초음파 검사나 MRI검사를 통해 손상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해 치료해야 한다. 관절내시경시술은 초소형 카메라를 통해 관절을 직접 볼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웰튼병원의 어깨관절센터 김태윤 소장은 “야구와 같은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어깨 관절 질환 환자도 늘었지만 조기치료에 대한 인식이 낮아 상태가 악화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며 “어깨 관절 질환은 대부분 보존적 요법이나 관절내시경시술과 같은 비수술적 요법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므로 이상 징후가 느껴지면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