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택식물원 "바오밥나무 보면서 힐링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인=이영규 기자]"신록의 계절에 소설 어린왕자에 나오는 바오밥나무를 보면서 힐링해보세요."

경기도 용인 백암면 옥산리에 1979년부터 사재를 털어 조성해 올해 35년째를 맞은 한택식물원이 자연학습장과 가족 나들이 장소로 인기다.
66만㎡(20만평)의 산기슭에 36개의 테마정원과 자생식물, 외국종 등 9700여종의 식물을 보유한 국내 최대 사립 종합식물원이다.

기존의 계곡, 생태림 등의 지형지물을 자연 그대로 살리면서 양지, 음지, 반음지 등의 식물의 생육조건을 고려해 조성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또 농약을 사용하기보다 다양한 식물종과 함께 살아가는 생물들의 공존과 천적관계를 고려해 다양한 식물종의 생태계가 유지되도록 조성된 친환경적 식물원이다.
특히 국내외 식물원과 상호교류하는 등 정부가 해야 할 식물종보존을 위해 노력하는 점은 높이 살 만하다.

한택식물원은 현재 환경부로부터 '희귀ㆍ멸종위기식물 서식지 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받아 우리나라의 자생식물을 보전하고 자생지를 복원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연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연스러운 멋을 지닌 자연생태원, 수생식물원, 억새원을 비롯해 모란작약원, 원추리원, 아이리스원,식충식물원 등에서 다양한 품종의 식물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각 주제원이 온실에 이어 대부분 야외에 조성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에는 생떽쥐베리의 소설 '어린왕자'에 나오는 바오밥나무가 있는 호주 온실이 눈길을 끈다. 길이 7m, 둘레 3.5m의 국내 최대 크기로 호주 퀸즐랜드와 뉴사우스에 서식하는 3그루의 바오밥나무는 국내에서 이곳이 유일하다.

아열대식물 컬렉션으로는 호주 온실 외에 남아프리카 온실이 있다. 인도양과 대서양이 만나는 희망봉 케이프식물대는 세계 꽃이 피는 식물의 10%가 서식한다. 남아프리카 온실의 볼거리로 꼽히는 그 유명하고 희귀식물인 나무알로에와 극락조 형상은 이국의 정취를 더해준다.

허브식충식물 온실에서는 다른 곳에서는 쉽게 만날 수 없는 개성만점의 식물을 만날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정원,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야외공연장도 조성돼 있다.

계절 따라 봄꽃페스티벌, 반딧불이체험전, 여름생태교실, 산야채 여행,국화ㆍ단풍축제 등이 열린다.

아이들이 자연을 배울 수 있는 허브양초 토피어리 원목화분 만들기와 산나물 뜯기등 다양한 체험 및 전시 등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주5일수업 전면시행에 맞춰 4~11월 문화관광해설사가 진행하는 가족생태체험프로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이택주 한택식물원장은 "자생식물과 다양한 식물유전자원을 갖춘 식물원이어서 어린이와 어른들이 식물공부에 적합한 곳"이라며 "요즘은 작약과 수생식물원에서 자라는 어리연꽃과 붓꽃, 꽃창포가 한창"이라고 말했다. 문의는 전화(031~333~3558) 또는 홈페이지(http://www.hantaek.co.kr)를 참조하면 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진설명
지난주 경기 용인 한택식물원을 찾은 관람객들이 호주온실에서 바오밥나무를 감상하고 있다.한택식물원제공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