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건희 회장 입원 중 '호암상 시상식' 조용히 치러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오너 일가 불참 속 조용하고 차분하게 진행…시상식 직후 만찬도 공연, 건배 제의 없을 예정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입원중인 가운데 올해 호암상 시상식이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치러졌다.

호암재단은 30일 오후 3시 호암아트홀에서 2014년도 제 24회 호암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은 이홍구 전 총리,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문열·신경숙 작가, 정명화 연주자, 임권택 영화감독, 주한 프랑스·이탈리아 대사 등 각계 인사 5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회장의 입원으로 삼성 오너 일가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에버랜드 패션사업부문 사장 등은 시상식에 참가하지 않았다. 최지성 삼성 미래전략실장도 지난해와는 달리 시상식에 불참했다.

삼성 주요 계열사 사장단은 시상식에 참가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신종균 사장, 이상훈 사장, 김기남 사장, 이돈주 사장 등 삼성전자 사장들과 최치준 삼성전기 사장, 박동건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김철교 삼성테크윈 사장, 김봉영 삼성에버랜드 사장,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등이 참석했다.
시상식은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됐다. 시상식 직후 호텔신라에서 진행되는 만찬은 공연이나 건배 제의 없이 조용하고 조촐한 분위기 속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삼성 관계자는 "예년과는 달리 만찬시 공연, 건배 제의 등의 행사는 취소하고 수상자를 축하하는 방식으로 조용하고 조촐하게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부문별 수상자는 ▲과학상 남홍길 박사(57·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교수/IBS 식물노화수명연구단 단장) ▲공학상 이상엽 박사(50·한국과학기술원(KAIST) 특훈교수) ▲의학상 김성국 박사(51·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예술상 홍혜경 성악가(57·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사회봉사상 김하종 신부(57·안나의 집 대표) 등 5명이다. 수상자에게는 상금 3억원과 순금 메달을 전달했다.

수상자들은 "호암상을 제정해 이 자리를 만들어 준 이건희 회장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건희 회장이 빨리 쾌유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상식을 전후해 호암상 수상자들은 KAIST, DGIST, 용인외고, 저현고, 대전과학고, 부산영재고, 민족사관고 등 전국에서 수상 기념 강연을 했다.

아울러 호암재단은 2009년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은 캐럴 그레이더 박사를 초청해 서울 지역 고등학교 학생 7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28일 성균관대 새천년홀에서 '청소년 특별 강연회'를 열기도 했다.

한편 호암상은 삼성 창업자인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 제일주의와 사회 공익정신을 기릴 목적으로 1990년 이건희 회장이 제정했다. 올해까지 수상자 122명을 배출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