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대병원, 대한의원 시계탑 복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대병원은 근대 의료사의 귀중한 유물인 대한의원 탑 시계를 1908년 최초 설치 당시의 기계식으로 복원하는데 성공하고 8일 이를 공개 전시하는 한편 기념 특별전을 개최했다.

서울대병원은 근대 의료사의 귀중한 유물인 대한의원 탑 시계를 1908년 최초 설치 당시의 기계식으로 복원하는데 성공하고 8일 이를 공개 전시하는 한편 기념 특별전을 개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서울대병원은 근대 의료사의 귀중한 유물인 대한의원 탑 시계를 1908년 최초 설치 당시의 기계식으로 복원하는데 성공하고 8일 이를 공개 전시하는 한편 기념 특별전을 개최했다.

특별전에서는 시계탑에 대한 설명과 변천사, 복원사업 뿐만 아니라 시간의 이해, 시계제작의 역사, 시간과 의학의 관계, 시계탑에 얽힌 추억 등이 소개됐다.
이날 오전 9시 대한의원 1층에서 열린 기념행사에는 서울대 의대, 치대, 간호대, 치과병원 간부진 등 외빈과 정희원 전임 서울대병원장, 오병희 원장, 정준기 병원 의학역사문화원장 등이 참석했다.

광제원, 의학교(서울의대 전신) 및 부속병원, 대한적십자병원 등 국립 의료기관을 통합해 국가중앙병원으로 기능한 대한의원은 광복 후 1946년 서울의대 부속병원으로 개편된 후 1978년 특수법인 서울대병원으로 발전했다. 1908년 준공된 옛 대한의원 본관 건물은 1976년에 사적 제248호로 지정됐다.

대한의원 시계탑은 1880년대 말 관문각, 1901년 한성전기회사 사옥에 이은 국내 세번째 시계탑으로 앞선 두 건물이 남아 있지 않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시계탑이다.
또한 탑 시계는 19세기 후반 유행했던 평판(flatbed) 프레임 구조의 기계식 시계로 영국에서 주문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존 유일의 기계식 대형 탑 시계로 역사적 가치가 크다는 것이 병원 측의 설명이다.

서울대병원은 1908년 설치했던 기계식 시계를 1981년 전자식으로 교체하고 보관하던 중, 1970년대 말 철거된 대한의원 본관 서쪽 날개채의 복원 가능성을 정밀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시계의 가치를 재발견해 병원의 상징이자 구심점으로 삼고자 복원하기로 결정했다.

복원에 소요된 비용은 정희원 전임 원장을 비롯한 전임 간부진이 모은 4000만원으로 충당했다.

까다로운 복원 작업은 40여년 경륜의 시계 명장 정윤호 타임서울 대표가 맡아 올해 2월부터 3개월에 걸쳐 이뤄졌다. 정윤호 명장은 수십년 간 낀 먼지와 기름때를 제거하고 사라진 부품을 원형에 맞게 새로 제작하는 등 대대적인 수리를 통해 복원해냈다.

오병희 서울대병원장은 "대한의원은 왕실 주도의 국립의료체계를 총괄하는 역할을 했다"며 "그런 점에서 대한의원의 시계탑에는 임금이 백성에게 시간을 나누어준다는 전통 사회의 관념과, 서양과 같이 시계탑을 공간배치의 중심으로 삼고자 하는 근대적 지향이 함께 스며들어 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