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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영화시장, 관객줄어도 매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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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세계 최대 영화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관객 수 감소에도 박스오피스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의 경제주간지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가 최근 보도했다.

미국영화협회(MPAA)가 최근 발표한 '2013년 영화시장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ㆍ캐나다의 박스오피스 매출은 109억달러(약 11조6800억원)로 전년보다 1% 늘었다. 북미의 영화 티켓 판매는 2006년 90억달러를 돌파한 뒤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반면 영화 관객 수는 감소하고 있다. 2002년 15억명을 돌파한 북미의 연간 누적 관객 수는 지난해 13억4000만명으로 줄었다. 1인당 연 평균 영화 관람 수도 2002년 5.2편에서 지난해 4편으로 감소했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영화를 보는 인구 비중도 2012년 13%에서 지난해 11%로 줄었다. 주된 영화 관람층인 10~20대 가운데 한 달에 한 번 이상 영화를 본다는 응답도 지난해보다 감소했다.

관객 수와 1인당 영화 관람 수가 줄고 있지만 박스오피스 매출이 느는 것은 티켓 가격이 비싸졌기 때문이다. 2002년 5.81달러였던 영화 티켓 한 장 가격은 2008년 7달러를 돌파했다. 지난해는 8.13달러로 전년보다 2% 상승했다.
전체 박스오피스 매출에서 3D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 4년 간 주는 추세다.
2009년 전체 매출의 10%에 불과했던 3D 영화 매출 비중은 2010년 21%로 급증했다. 그러나 이후 꾸준히 줄어 지난해 16%까지 감소했다. 2010년 3D 영화 매출이 급증한 것은 '아바타'와 '토이스토리3' 덕이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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