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스트라제네카 "신규 당뇨병치료제 포시가 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된 포시가 소개 행사에서 윤건호 가톨릭의대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1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된 포시가 소개 행사에서 윤건호 가톨릭의대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혁신적인 당뇨병 치료제 다파글리플로진(포시가)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1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최초 식약처 허가 SGLT-2(나트륨-포도당 공동 수송체 2)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을 소개했다.
다파글리플로진은 1835년 프랑스 화학자 피터슨(Petersen)이 사과나무 껍질에서 추출해낸 플로리진(Phlorizin)이라는 성분에 기반한다.

이 성분에는 포도당 배출을 촉진,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는데 이를 응용, 발전시켜 177년 만에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됐다.

다파글리플로진은 포도당 흡수에 관여하는 SGLT-2를 선택적, 가역적으로 막아 남은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기전의 SGLT-2 억제제다.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면서 자연스럽게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생긴다.
하루에 소변으로 배출되는 포도당의 양은 약 70g이며 칼로리로 환산할 경우 280kcal 정도가 된다. 이러한 기전 특성으로 인해 혈당 강하 뿐만 아니라 체중과 혈압 감소 등 부가적인 이점도 볼 수 있다 .

지난해 11월 SGLT-2 억제제 계열 중 국내 최초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며, 유럽과 미국, 호주 등 전세계에 걸쳐 동시다발적으로 허가를 받은 약제다.

특히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한국이 가장 처음으로 허가를 받았다. 단독요법 또는 인슐린 등 다른 혈당 강하제와 병용이 가능하고, 1일1회 음식 섭취와 관계없이 하루 중 언제라도 경구 투여할 수 있다.

윤건호 가톨릭 의대 교수(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는 “국내 당뇨병 환자의 74.7%가 비만이나 과체중이고, 54.6%는 고혈압을 동반하고 있으며 이는 합병증 유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혈당 강하와 함께 체중, 혈압 감소 효과가 있는 SGLT-2 억제제가 당뇨병의 효과적인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 치료제와 달리 인슐린에 비의존적인 작용 기전을 갖고 있어 다양한 병용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도 기대할만하다”고 말했다.

신수희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당뇨사업부 상무는 “포시가 출시를 계기로 당뇨병사업부 역량을 강화하고,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서 새롭게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