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벼랑 끝에 몰렸다고 포기하면 안돼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서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기가구 지원체계 강화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최근 생활고로 인해 삶을 포기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자 구청이 대책 마련에 나선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도움의 손길을 받지 못 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 위기가구 발굴·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간다.
노현송 강서구 부구청장

노현송 강서구 부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법과 제도에 의거 대상을 선정하고, 획일적으로 보호하는데 치중하여 지원을 받지 못하는 틈새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구는 사업추진 시 형식적인 절차에 얽매이기 보다는 어려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먼저 구는 3월 한달 간을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특별 조사기간으로 정하고 취약계층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조사대상은 가족 구성원의 실직·질병·노령 등으로 절실한 도움이 필요하나 지원받지 못하는 소외계층, 그 밖에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빈곤계층 등이다.

▲최근 3개월 이상 전기·수도요금을 체납한 가구 ▲최근 6개월 이상 건강보험료 체납 가구 ▲최근 3개월 이내 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 등으로 탈락한 가구 ▲주위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한 주민 등을 중점적으로 찾아 나선다.

특히 다가구 주택, 고시원, 임대 아파트 등 취약한 가구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해 구의 복지혜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은 물론 동 희망드림단, 통·반장이 지역 내 자원봉사들과 함께 조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구는 이번 조사로 새롭게 발견된 틈새계층에게는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급여 신청을 유도하고, 지원이 시급한 가구의 경우 긴급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 공적지원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소외계층에 대해서도 지역의 민간자원과 연계하여 도움을 줄 계획이다.

마성남 복지지원과장은 “극단적인 선택을 막기 위해서는 주변에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위기가구가 없는지 살피는 이웃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라며 “복지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상담으로 복지 그물망을 더욱 촘촘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