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淸思]입 열면 민생타령, 진짜 삶에 다가 갔는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창환 대기자]말에는 죽은 말이 있고 산 말이 있다. 히힝 하고 우는 말 말고, 우리가 입으로 하는 말 말이다. 실제는 죽었는데도 늘 쓰는 말이 민생(民生)이다. 여야를 가릴 것 없이 민생을 외치고 정부도 민생, 언론도 민생 민생하는데 백성(民)들은 죽어(死)나가고 있다. 이쯤되면 말이 죽은 거다. 민생이란 말이 죽은 게 아니라 우긴다면 아마도 민생을 말하는 놈이 죽일놈이라는 뜻일 게다. 여기까지 가고 싶지 않으니 말이 죽은 거다.


 대한민국에서 민생은 박제가 됐다. 여기 저기 쇼윈도에 전시된 겉만 그럴 듯한 박제다. 허위와 가식과 기만이란 방부제로 범벅이 됐다. 그나마 국민여론이 나쁠 때 전시됐다가 창고에 다시 처박히기 일쑤다. 박제가 되다 보니 당연히 삶과 유리된다.

 민생의 반대말이 무엇인가. 반대말이 없다. 생의 반대말은 사(死)이고 삶의 반대말은 죽음이다. 생과 사, 삶과 죽음은 절실하다. 민생속에 생과 삶이 진짜로 있다면 절실했어야 한다. 정말 절실하지 못했다. 그러니 열심히 살다가 죽음을 택한 세모녀가 도리어 '미안하다'고 하는 것이다. 삶을 담아내지 못하는 민생, 절실하지 않은 민생은 박제다. 박제는 주검이다. 주검이 삶을 보존하지 못하는 게 너무나 당연하다. 생활고를 비관해 죽어나가는 사람들에게 그래서 민생을 말한 책임있는 자들이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


 '사람 나고 돈 났지 돈 나고 사람 났나'라는 말이 있다. 또 '사람이 궁할 때는 대 끝에서도 삼년을 산다'고 했다. 이렇게라도 사니까 사람이다. 삶은 고귀하면서도 이토록 질긴 것이다. 이 모진 사람들이 줄줄이 고귀한 삶을 포기하고 있다. 민생을 그만 거론하라. 삶을 살려야 할 때다. 누가 나서야 하나. 모두 나서야 한다. 절실한 마음으로. "한 번에 한 사람씩 안았다"는 테레사 수녀의 절실함으로 모두가 나서야 한다. 더 큰 책임은 기회만 되면 민생을 외치면서 민생을 주검으로 만든 사람들이 걸머져야 한다. 대통령, 여당, 야당, 정부, 기업, 사회단체. 공동체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 집단들이 절실함으로 다가서야 한다.


 예산 타령하고 절차 타령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더 이상 삶의 존엄을 개인에게, 그리고 가족에게 떠맡길 수는 없는 상황이다. 개인이 일을 하려해도, 가족이 책임지려 해도 불가능한 상황에 처한 사람이 많다. 그래서 질긴 삶을 놔버렸다. 양극화를 초래하고 방치한 게 누구인가. 과실은 누가 가졌나. 아니 열심히 막으려 하고 노력했다고 인정하자. 그래도 해결하지 못한 무능은 인정해야 하지 않겠는가. 공인이라면 삭풍이 부는 허허벌판에 수백만 국민을 배고픔과 추위에 떨게한 데 대해 죄송스러움 정도는 가져야 할 때다.
 힘 있고 책임 있는 분들께 묻고 싶다.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당신의 머리속에 있는 그 생각을 잠시 접어두자. 잠시라도 그 자리를 국민의 삶으로 채워주길 부탁한다. 사람의 삶을 살리기 위해.
 최창환 대기자 choiasia@



최창환 대기자 choiasi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