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호주, 양자 통화스와프 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한국과 호주가 양자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은행은 호주중앙은행과 원화·호주달러화 자국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통화스와프 계약 체결에 따라 양국 중앙은행은 무역결제 지원 등을 위해 5조원·50억호주달러(약 45억달러 상당) 이내에서 상호간 자금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통화스와프 계약의 유효기간은 3년이며 만기도래시 양자간 합의에 의해 연장이 가능하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이번 통화스와프는 양자간 교역 촉진을 통해 상호 경제발전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체결됐다"며 "특히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도 무역대금을 자국통화로 결제할 수 있도록 보장, 금융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국과 호주는 지난해 10월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의 '한-호주 정상회담'에서 상호간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해 통화스와프 체결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호주는 우리나라의 무역 등 실물부문에서 중요한 거래상대국 중 하나며, 국제금융기구 및 다자협력체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다. 특히 IMF, 세계은행(W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에서 동일한 이사실을 구성하면서 이사와 대리이사를 교대로 수임하기도 했다.

또한 호주는 자원부국으로 양국간 교역구조가 상호보완적이다. 호주는 우라늄·철광석 매장량이 세계 1위며, 한국의 해외 광물자원 분야 최대 투자국이자 최대 석탄 수입 대상국이다.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은 석유제품, 승용차 등 생산제품 위주며, 수입품은 주로 철광, 유연탄, 원유 등 천연자원이다.

게다가 호주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가장 높은 신용등급을 받고 있는 국가로, 호주 달러는 세계 외환거래 규모 5위, 외환보유액 구성 6위의 국제통화이자 주요 원자재통화의 위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양국 통화부문 협력 강화는 안정적 경제발전을 위한 교역 촉진에 기여하고 대외 경상결제에 있어서도 원화와 호주달러의 사용이 확대되는 등 역내 거래에서 자국통화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금융안전망 강화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호주와의 통화스와프 체결은 우리나라의 통화스와프 네트워크가 아시아 신흥국 중심에서 선진국으로까지 확장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앞으로도 금융 및 경제 협력, 원화의 대외 수용성 제고, 금융안전망 확충 등을 위해 상호간 이익이 되는 국가들과의 양자 통화스와프를 선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