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성모병원, 교정기간 단축 양악수술법 효과 입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윤아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교수

국윤아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주걱턱 환자들을 조사한 결과 교정기간을 단축한 양악수술법의 효과가 입증됐다고 19일 밝혔다.

국윤아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교정과 교수와 미국 애리조나 대학 치과교정과 박재현 교수팀은 일반적으로 주걱턱으로 불리는 'III급 부정교합환자' 32명의 환자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수술 전 교정을 6개월 미만 받은 최소술전교정 환자의 치료효과가 수술 전 교정기간이 6개월 이상인 일반교정 환자와 같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최소술전교정 (MPO: Minimal presurgical orthodontics)은 교정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안전한 양악수술법의 하나로 이번 연구를 통해 효과가 처음으로 입증됐다는 설명이다.

연구팀이 최소술전교정군과 일반교정환자군 각각 16명의 측모두부방사선사진(얼굴 옆 모습 X-ray)을 조사한 결과 최소술전교정군의 치료기간이 짧았다.
안면골격(뼈조직)과 골격을 감싸는 연조직(지방,살,근육 등)의 위치, 교합관계가 차이가 없어 치료효과가 동일함을 확인했다.

양악수술은 치아의 맞물림인 교합을 맞추기 위해 위턱과 아래턱을 바른 위치로 옮기는 턱 교정 수술의 한 종류다. 턱은 갸름하게 돌출입은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해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어준다.

턱뼈의 위치가 이동되기 때문에 새로운 골격의 위치에 맞는 치아와 적절한 교합을 이루기 위해 치아교정이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치아교정을 언제 하느냐에 따라 선교정, 선수술, 최소술전교정으로 나뉜다.

선교정은 수술 받기 전 1~2년 정도 치아교정을 먼저 하는 것을 말한다. 수술 후 바뀐 골격에 적합한 치아 배열을 미리 만드는 방법이다. 이렇게 먼저 교정을 하면 치료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치료과정이 긴 단점이 있다.

선수술은 수술을 통해 얼굴의 모양을 개선시키는 치료효과를 바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치료 결과를 예측할 수 없고 치료의 안정성이 낮은 단점이 있다.

최소술전교정은 위의 두 치료법의 장점을 살린 것으로, 교정기간을 최소한을 단축시키면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국윤아 교수는 “부정교합환자들의 기존 치료법은 1년가량의 수술 전 교정을 거친 뒤 수술 후 다시 6개월가량의 교정치료를 받아야만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수술을 먼저 하는 추세였다”고 말했다.

국 교수는 “하지만 이번 연구로 수술 전 교정기간을 6개월 이내로 단축시킨 최소술전교정의 효과가 입증된 만큼, 양악수술을 결정한 환자들이 짧은 기간이라도 교정치료를 먼저 받아 안전하게 치료받기를 권한다” 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SCI저널 미국 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2013년 10월호에 게재됐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