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과 젊음을 위한 새해 5가지 건강 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매년 1월이면 금연, 다이어트 등 수많은 결심을 한다. 새해 결심을 사흘 넘게 지킬 가능성은 절반이 못 되고, 6개월을 넘길 가능성은 5%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제 꼭 한 달이 지났다. 벌써 새해 결심을 지키지 못했다고 절망할 필요는 없다. 설을 계기로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아보자. 건강과 젊음을 위한 다섯 가지 계획을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알아본다.

◆운동으로 생기있고 탄력있는 몸 만들기= 체력의 세 가지 요소는 근력, 심폐지구력, 유연성이다. 가장 이상적인 몸은 이 같은 요소가 좋은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때문에 운동 계획을 세울 때 세 가지 요소가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일주일에 4회 운동을 한다면 2회는 근력운동, 나머지는 유산소운동을 한다. 스트레칭은 운동을 할 때마다 한다.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최소 3회는 해야 몸이 변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으며, 주당 5회까지가 적당하다. 시간은 30분 내외가 적당하며 적어도 20분 이상은 한다. 운동 강도는 땀이 충분히 날 정도로 한다.

◆채소 과일 365캠페인 시작하기= "하루 3번 6가지 채소와 과일을 5색으로 먹으면 한국인의 6대 암, 5대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다."(국민건강365운동본부 캠페인)

채소와 과일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그 속에 함유된 다양한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덕분이다.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이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내는 화학물질이다. 인체에 섭취되면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막아주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켜 각종 질병과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 채소와 과일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섬유질이 천연의 최적 배합을 이루고 있다. 지난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토마토·시금치·마늘·녹차·적포도주·견과류·연어·블루베리·브로콜리·귀리)도 대부분 채소와 과일이다.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세 가지 수치 확인하기= 복잡한 건강검진 결과표에 나와 있는 수치 중 꼭 기억해야할 것이 바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이다. 이 세 가지 수치가 높으면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 즉, 3대 성인병이 생긴다. 지금 당장 지난해 받아본 건강검진 결과표를 꺼내 자신의 수치를 확인해보자. 그리고 올해 수첩을 꺼낸 후 첫 장에 세 가지 수치를 적고 언제 얼마까지 수치를 낮추겠다는 계획을 적는다.

◆담배와 영원히 이별하기= 해악을 정확히 알고도 끊기 힘든 것이 담배다. 항노화와 웰니스의 최대의 적이기도 하다. 아무리 운동을 하고 채소를 먹어도 담배를 피운다면 모든 노력이 무용지물이 될 만큼, 담배의 해악은 극심하다. 만약 매일 발암물질을 기분 좋게 자기 몸속으로 집어놓고 있다면 다음의 사실을 명심하라. 몸 속 세포는 견디다 못해 이미 변형이 시작됐고 혈관은 독성물질에 부식돼 30% 가량 이미 막혀있을 것이라는 점을. 다만 스스로 느끼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젊음과 건강의 상징은 허리둘레 줄이기= 고칼로리의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신체활동량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남아도는 에너지를 처리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른다. 이른바 대사증후군이다. 대사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결국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발생하게 된다. 내가 대사증후군이 생길 위험이 있는지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허리둘레를 확인하는 것이다. 남자는 허리둘레 36인치, 여자는 32인치를 넘는다면 올해 최대 목표를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허리둘레를 줄이는 것으로 설정해야 한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