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결혼을 앞둔 애인에게 빚 1억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한국 미혼남녀는 '빚'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국내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이달 21일까지 미혼남녀 850명(남 438명, 여412명)을 대상으로 '결혼을 앞둔 애인에게 빚 1억이 있는 사실을 알았다면?'이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결혼을 미룬다고 답했다.
성별로 보면 남자의 경우 52.7%가 '이해하고 결혼한다'고 대답한 반면 여성은 65.5%가 '어쩔 수 없이 결혼을 미룬다'고 답했다.

'이해하고 결혼할 수 있다'고 응답한 322명에게 '어떤 종류의 빚이라면 이해하고 용납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라고 묻자 49.3%가 '학자금 대출로 인한 빚'이면 이해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아파트 구입으로 인한 빚(19.8%), '수술 등 건강 문제로 인한 빚'(10.3%)이 뒤를 이었다.

'어쩔 수 없이 결혼을 미룬다'고 한 501명에게 '만약 결혼할 수 없다고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빚이 있다는 것은 평소 생활을 의미하기 때문'이라는 대답이 36.7%로 1위로 나타났다. 이어 '현실적으로 빚이 있으면 결혼생활이 화목할 수 없기 때문에'(33.1%), '앞으로 빚을 갚으면서 살 자신이 없어서'(13.8%) 순이었다.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빚의 종류는 무엇입니까?'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850명 중 304명(35.8%)이 '도박이나 유흥으로 인한 빚'을 꼽았다.

'지나친 생활비로 인한 빚'이 267명(31.4%)으로 2위, '부모님 사업으로 인해 물려받은 빚'이 191명(22.5%)으로 3위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약 진짜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준비하는데 빚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어느 정도 금액까지 이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는 3000 만원 이하라고 응답한 사람이 28.7%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5000만원 이하'(23.9%), '7000만원 이하'(15.3%) 순이었다. .

이명길 듀오 대표 연애코치는 “단칸방으로 시작해 냉장고, TV등을 장만하며 행복을 키워가던 시대가 끝나고 출발지점에 따라 삶의 수준이 결정되는 시대가 온 것 같다”며, “가계부채 1000조 시대에 좋은 빚이란 존재하지 않겠지만 상대가 꿈과 열정 그리고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빚만 보고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고 신중하게 고민해 보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은선 듀오웨드 수석팀장은 “실제로 결혼날짜까지 다 잡은 상태에서 예비 배우자의 빚을 알게 돼 결혼을 미루거나 파혼에 이르러 정신적, 물질적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결혼을 전제로 교제하고 있다면 빚이나 재정상태를 미리 알리는 것이 자신과 상대 모두를 배려하는 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전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