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차 소진해라"…금감원 '자기계발 휴가' 폐지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초 취지 무색+예산 효율성 제고…폐지 검토
연차소진 독려…잔여분 보상 지출 줄이기로
학자금 보조도 40만원대 상한선 설정
노사합의 진통 예상…"협상안 받은 후 결정"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금융감독원이 일선 직원들에 연간 5일씩 부여해 온 '자기계발 휴가' 폐지를 검토하는 등 허리띠 졸라매기에 본격 나섰다. 다만 노조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향후 경영진의 방침이 구체화될지는 미지수다.
금감원 관계자는 6일 "올해 예산감축과 함께 자기계발 휴가의 제도 도입취지가 무색해진 경향이 있어 경영진 차원에서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예산이 전년대비 축소 편성된 상황에서 자기계발 휴가를 없애고 연차 소진을 독려해 잔여분에 대한 보상비 지급을 줄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현재 금감원 직원들에 대한 연차 잔여분 보상액은 기본급에 따라 많게는 1일당 30만~40만원선, 적게는 10~20만원 정도가 지급되고 있다.

자기계발 휴가는 금감원이 통합·출범하던 1999년부터 직원들의 자기계발권 보장을 통한 업무역량 극대화를 위해 도입된 복지혜택으로, 현재 8개 금융공기업 중 금감원에서만 운영되고 있는 제도다.
이 관계자는 "올해 예산이 넉넉하게 편성됐다면 자기계발 휴가를 없애는 것에 대한 다른 조건을 제시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가 못한 실정"이라며 "노조 반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제 적용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노조와의 협상과정에 진통이 예상되는 데다 예산규모가 줄어든 상황에서 동의를 이끌어낼 만한 협상카드가 마땅치 않다는 점이 경영진의 가장 큰 고민이라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현행 근로기준법상 근로조건 관련 개정이 노조와의 합의를 전제하고 있는 만큼 향후 협상을 통해 올해부터 새로운 방침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 금감원은 자녀 학자금 보조액에 대해 상한선도 설정하기로 했다. 기존 국공립과 사립 등 학교에 따라 차등지급되던 금액을 국공립 중고등학교 기준 43만원으로 일괄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대해 금감원 노조 관계자는 "아직 예산운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은 사측과 논의가 이뤄지기 전이지만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사측에서) 제시하는 협상안을 받아본 이후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 직원들의 연차는 현재 최초 1년 근무 기준 15일 부여에 2년 근무 때마다 하루가 추가되는 방식(현행 근로기준법)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고한도일은 연간 25일이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