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지방선거 통째로 매수…인민대표 56명 자격박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부패 근절을 위해 전방위로 사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지방 인민대표회의의 선거 부정이 드러났다. 이 사건은 중 공산당이 “현 상황은 위중하며 복합적”이라고 진단하고 “5년 안에 대중이 만족할 만큼 부정부패를 없앨 것”이라며 새 계획을 내놓은 지 1주일이 채 안 돼 드러났다. 선거 부정은 중국에 만연한 문제인 만큼 앞으로도 표 매수 사건은 더 적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일 블룸버그통신은 신화(新華)통신을 인용해 후난(湖南)성 헝양(衡陽)시 인민대표대회의(인대) 대표 518명이 선거부정을 저질렀다고 전했다. 이들 헝양시 인대 대표와 보좌진 68명은 후난성 인대 대표 선거에서 당선된 56명으로부터 1억1000만위안(약 190억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성 인대 대표가 되기 위해 1인당 3억4000만원 정도를 뿌린 셈이다.
돈을 받은 헝양시 인대 대표 6명이 사퇴한 데 이어 28일 512명이 의원면직됐다. 매표로 당선된 성 인대 대표 56명의 자격도 박탈됐다.

선거 당시 헝양시 시장이었던 퉁밍첸(童名謙) 후난성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부주석은 비리 혐의로 체포됐다. 신화통신은 퉁이 이번 부패에 직접 책임이 있다고 지목했다.

헝양은 인구 714만명의 도시로 지난해 12월28일부터 올해 1월3일까지 성 인대 대표를 뽑는 선거를 치렀다. 헝양시 인대 대표 527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선거 부정은 중국에 만연한 문제이고 이번 건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베이징외국어대학(BFSU)의 국제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차오 무 소장은 블룸버그통신에 말했다. 차오 소장은 2011년 베이징 하이디안(海淀)구 인민대표회의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가 떨어진 적이 있다.

차오 소장은 “후보들이 누가 투표하는지 아는 이런 선거에서는 부패가 끼어들게 마련”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표가 당선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돈을 주지 않으면 분명히 떨어진다”고 단언했다. 이어 선거 부정은 당이 몇 년 전 지방에도 경쟁선거를 도입하면서 확산됐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부정부패가 사회적인 동요를 일으켜 공산당의 60년 집권에 종지부를 찍을 우려가 있다며 부패 척결을 위한 사정을 전방위로 벌이고 있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 중국&아시아 프로그램의 진행자인 토머스 쾨니히는 “중국 정부가 모든 부패를 적발해내려고 할 경우 결국 그런 정부가 무슨 소용이냐는 말이 나올 것”이라며 “그래서 중국 정부는 여기저기 두드러진 사례를 드러내 본보기로 삼는 데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