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양 국감' 최종 라운드…'청와대 회동' 의혹 풀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1일 금융위·금감원 종합국감
동양 사태 전후 ‘청와대 회동’ 추궁 이어질 듯
조원동·홍기택 증인 채택 불발…이혜경 참석
금융당국 초긴장…밤샘 대응방안 고심


▲ 동양증권(자료사진)

▲ 동양증권(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금융당국에 대한 국회의 종합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동양그룹 사태를 둘러싼 ‘청와대 4자 회동’이 핵심사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난달 말 사태 촉발을 전후해 이뤄진 세 차례의 회동에서 참석자들 사이 어떤 논의가 이뤄졌는지가 질의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특히 회동에서의 동양그룹 논의 여부를 두고 불거졌던 최수현 금감원장의 위증 논란도 여전한 상황이어서 금융당국 역시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상직 민주당 의원이 최근 한국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이번 달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과 홍기택 KDB산은금융지주 회장, 신제윤 금융위원장, 최 원장 등이 만난 이른바 ‘청와대 서별관회동’은 9월1일과 22일, 10월6일 총 세 차례가 이뤄졌다.

9월1일 회동 당시에는 현오석 경제부총리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과 함께 동양그룹 현황 및 시장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앞서 최 원장의 위증 논란도 이 회동에서 동양그룹 논의가 ‘없었다’에서 ‘있었다’로 바뀌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제는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추진됐던 조 수석과 홍 회장 등의 국감 증인 출석이 여야 합의 불발로 채택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현행법상 국감장에 증인을 출석시키기 위해서는 여야 합의와 상임위 의결 등이 전제돼야 한다.

이에 두 사람이 동양그룹 사태의 청와대 및 국책 금융기관 개입설을 해명해 줄 핵심인사라는 점에서 실체 규명에 한계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증인 채택은 국감에서의 주도권 확보 차원에서 여야 의원들이 늘 충돌하는 부분 중 하나”라며 “야당 의원들의 (조 수석과 홍 회장) 출석 요구에 새누리당 의원 일부가 반대 뜻을 밝히면서 채택이 무산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향후 대응과 관련해 “앞선 국감 때도 금융당국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고 연관된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어 새로운 사실이 확인될 경우 관계자 처벌 등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정치권의 분주한 움직임에 금융당국은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당국 책임론에 더해 동양그룹 봐주기 의혹, 위증 논란, 향후 피해자 구체 및 수습대책 운영 등 해명해야 할 부분이 한둘이 아니라는 점에서다.

‘최종라운드’를 하루 앞둔 신 위원장과 최 원장 역시 별다른 공식일정 수행 없이 국감 준비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단순히 동양 사태 책임론에 대한 지적을 넘어 앞선 국감에서 이런저런 의혹들이 추가로 불거져 대응해야 할 사안들이 많아졌다”며 “최근 며칠 실무담당자들은 밤늦게까지 국감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다음 달 1일 국감에는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의 부인인 이혜경 부회장이 증인신분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앞서 17일과 18일 국감 당시 출석했던 현 회장과 정진석 동양증권 사장 등은 출석하지 않는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