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르켈 총리 도청 논란 국내외로 일파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미국 정보기관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전화 도청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10년 전부터 메르켈 총리의 전화를 도청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3년 전부터 이와 관련된 보고를 받아왔다는 새로운 폭로까지 나오면서 미국과 우방국가들 사이의 갈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의 일요판 신문인 빌트 암 존탁은 27일(현지시간) 미국 국가안보국(NSA)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 키스 알렉산더 NSA 국장이 2010년 메르켈 총리에 대한 도청내용을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오바마 대통령이 도청을 중단시키지 않았으며 오히려 그것을 계속하도록 놔뒀다"고 주장했다.

더구나 오바마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자세히 보고를 요구했고 NSA가 메르켈 총리의 휴대 전화는 물론 암호화된 관용전화기까지 도청했다고 폭로했다.
이 같은 주장은 메르켈 총리가 지난 23일 NSA 도청 문제와 관련, 직접 백악관으로 항의 전화를 했을 당시 오바마 대통령이 자신은 관련 사실을 몰랐다고 밝힌 해명과는 상반되는 내용이다.

이 때문에 독일은 미국에 대해 관계자 처벌 등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섰다. 주요 외신들은 한스 프리드리히 독일 내무장관이 이 문제에 대해 '완벽한' 정보를 원하고 있으며 미국인들이 독일에서 휴대전화를 도청했다면 독일 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와 관련된 사람들은 책임을 져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 문제가 오바마 대통령의 거짓 해명 논란으로까지 비화될 조짐을 보이자 미 정보당국이 적극 진화에 나섰다. 바니 바인스 NSA 대변인은 이날 긴급 성명을 통해 "키스 알렉산더 국장은 지난 2010년 메르켈 총리를 포함한 해외 정보 활동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과 논의하지 않았고, 그 전후에도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백악관과 미 정보당국은 여전히 과거 해외 정상들에 대한 도청과 정보수집 활동에 대해선 확인을 거부하고 있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NYT)는 "전화 도청 문제로 독일을 포함한 미국의 전통적 우방들과의 우호관계가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6일엔 워싱턴DC에서 시민단체와 시민 등 1000여명이 '스파이 활동을 중지하라', '우리를 그만 감시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 등을 들고 항의집회에 나서는 등 불법 도청과 정보감시 파문이 국내외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편 민주당의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지난 26일 뉴욕주 해밀턴 콜게이트 대학 연설에서 "미국의 우방들도 자국의 안보를 위해 이 같은 미국의 정보력에 의존했다"고 주장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이어 "국제 사회는 이제 이 문제와 관련해 완전하고 포괄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차분한 대응을 주문해 눈길을 끌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