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PEF업계가 올해 현재까지 선박 투자에 쏟아부은 돈은 27억달러를 넘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박업계에 유입된 PEF 자금 112억달러 가운데 25%에 해당한다. 지난 2011년 선박업계에 34억달러를 투자했던 PEF업계는 지금 이 속도대로라면 올해 역사상 가장 많은 돈을 선박 투자에 쏟아붓게 된다.
독일 DVB 은행의 닥핀 룬드 선박금융 부문 책임자는 "최근 3년간 PEF들이 선박 회사 지분을 인수하는 작업에 개입했는데, 올해 활동이 가장 활발하다"고 말했다.
PEF업계는 선박회사 지분을 매입하기도 하지만 고부가가치 선박 구입에 직접 투자하기도 한다. 이들이 주로 투자하는 선박은 드라이벌크선, 석유제품운반선,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선 등이다.
그동안 선박업계는 신규 선박을 주문하는 데 필요한 자금 중 70%를 은행에 의존해왔다. 그러나 금융위기를 겪은 이후인 현재 은행들은 아무리 재무제표가 탄탄한 선박회사라 할지라도 과거의 절반만큼도 대출해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PEF업계의 선박 투자 열기는 최근 25년 만에 경험하는 최악의 불황 속에서 허덕이는 선박업계에 희소식이다.
미국 선박 컨설팅업체 마린머니의 짐 로런스 대표는 "스마트머니가 이쪽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은 선박업계가 불황의 바닥을 쳤으며 곧 업황이 회복될 것이라는 신호로 해석되고 있다"고 말했다.
노르웨이 소재 선박금융 회사 마리타임앤머천트의 할버르 스빈 대표는 "선박업계에 새로운 주자, PEF가 등장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라면서 "다만 선박업계의 고질병인 과잉공급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PEF의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다소 우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전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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