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 유명 성형외과, ‘안면윤곽술 과실’로 억대 배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성희 기자] 강남의 한 유명 성형외과에서 안면윤곽수술을 받다가 의료과실로 인지장애·시각장애를 안게 된 환자가 법원 판결로 억대의 배상금을 받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민사18부(부장판사 조휴옥)는 피해여성 권모(38)씨와 그의 부모가 병원과 해당 의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권씨에게 8억5000만원, 부모에게 각각 1000만원씩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고 6일 밝혔다.
권씨는 2011년 10월 강남 소재 A성형외과에서 안면윤곽수술을 받았다. 안면윤곽수술은 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바꾸는 것으로, 광대뼈 축소술과 사각턱 수술이 대표적이다. 권씨는 광대뼈와 턱 부위 수술을 5시간에 걸쳐 받았다.

하지만 마취 종료 후에도 4시간이 지나도록 권씨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했다. 종합병원으로 이송된 권씨는 검사 결과 머리 부분에 다량의 출혈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씨는 이 증상으로 즉시 수술을 받았으나 뇌출혈 및 뇌경색으로 좌측 편마비, 인지장애, 시각장애를 겪게 됐다.

중증 장애로 권씨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자 권씨 부모는 지난해 의사와 병원을 상대로 법원에 소송을 냈다. 재판부는 수술을 진행한 의사의 과실을 인정하며 책임을 물었다.
재판부는 “수술 시행 상 과실로 손해 배상 책임이 있다”면서 “수술기구 등으로 측두골 부위를 손상시킴으로써 뇌출혈 및 뇌경색을 발생시켜 환자를 현 장애 상태에 이르게 했다”고 판단했다.

다만 안면윤곽수술 도중 뇌출혈 발생 가능성이 희박한 점, 광대뼈 축소술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었던 점 등에 비춰 책임을 일정 부분 제한했다.

한편 해당 의사는 이 사건과 관련해 업무상과실치상죄로 기소돼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양성희 기자 sungh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