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저금리 모기지 상담 첫날 "시간은 촉박하고 조건은 까다롭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저금리 모기지 상담 첫날 "시간은 촉박하고 조건은 까다롭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수익형과 손익형 사이에서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유리할지 판단이 쉽지 않다. 수억원짜리 집을 사는 일생의 중요한 결정인데 준비할 시간이 너무 부족해 답답하다."

"수익 공유형이 이자는 낮지만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어서 생활비 부담이 클 것 같다. 기존 전세금이 어느 정도 있으니 손익 공유형으로 대출을 받을 생각이다."
연 1~2%대 금리의 수익·손익 공유형 모기지(장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에 대한 사전 상담 첫날, 은행 창구는 복잡하지는 않았다. 23일 오후 우리은행 본점과 서울 종로·중구 일대 우리은행 지점 상담창구에서는 한두 명씩 상담을 받는 모습이 보였다. 우리은행 종로YMCA지점 관계자는 "오전 동안 30대 직장인 두 명만이 상담을 받으러 왔다"면서 "생각보다 관심이 뜨거운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답답함을 토로했다. 당장 다음 달 1일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한 데다 두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도 따져봐야 할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어서다.

상담창구를 찾은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수익형과 손익형 중 어떤 것이 유리할지에 대한 판단으로 보였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직장에 다니는 김형기(32·가명)씨는 "수익형을 통해 1억5000만원 대출을 받으면 3년 거치 기간이 끝나고 17년 동안 매월 92만원 정도를 갚아야 한다"면서 "소득의 3분의 1이 넘기 때문에 생활고에 시달릴 것을 생각하면 쉽지 않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오는 10월 결혼과 함께 입주를 하기 위해 아파트를 보고 왔다는 이민수(35·가명)씨는 이번 기회에 꼭 대출을 받겠다고 전했다. 이씨는 "상계동의 한 아파트를 2억1000만원에 계약할 계획"이라며 "손익형으로 할 때 최대한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이 8200만원 정도여서 2000여만원은 신용대출을 받아 집을 사려고 한다"고 말했다. 모자라는 돈은 신용대출을 받아서라도 이번 모기지 혜택을 보겠다고 이씨는 전했다.

수익 공유형은 주택기금에서 집값의 최대 70%(2억원 한도)까지 연 1.5% 금리로 빌려주고 주택 매각 시 이익이 발생하면 일부를 주택기금에 되돌려주는 방식이다. 손익 공유형은 주택기금이 집값의 최대 40%(2억원 한도)까지 연 1∼2% 금리로 지원해주고 구입자와 기금이 매각 손익을 나눠 갖는다.

두 상품의 대출자격은 부부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로 대출 신청일 기준 가구주와 가구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한다. 신청 가능 주택은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 전용면적 85㎡·6억원 이하 아파트로 제한된다.

우리은행 각 지점에서 대출상담을 진행하는 행원들은 자격조건뿐 아니라 대출심사에 반영되는 점수도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상옥 우리은행 인사동지점 부지점장은 "매입 대상 아파트의 감정가와 매매가격 간 격차가 10% 이상, 3000만원 넘게 나면 심사 때 탈락할 수 있다"면서 "대출심사에 반영되는 지원 필요성, 상환능력, 적격성 등이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대출 신청은 다음 달 1일 오전 9시부터 우리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선착순으로 5000건을 받을 예정이다. 매입 대상 아파트의 동·호수를 기재해야 하지만 신청 전까지 매매계약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신청 후 매입 대상 아파트의 동·호수를 변경할 수 없다. 우리은행은 한국감정원 실사 등 최종 심사를 거쳐 3000건을 대출 대상으로 선정해 다음 달 11일부터 승인 여부를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첫날 상담건수가 1149건에 달했다며 남은 기간까지 합치면 계획된 가구 수를 훨씬 초과하는 수요자들이 상담창구를 찾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