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신이 지난 여름에 한 일? '빅데이터'는 다 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재난연구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집'에서 보양식을 먹으며 '조심하라' 안부 전했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폭염이 전국을 뜨겁게 달구던 지난 7월 말~8월 중순, 사람들은 더위를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어떻게 지냈을까? 정답은 사람들은 집에서 더위를 피할 보양식을 먹으며 지냈고, 서로의 안위를 걱정하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조심하라"는 안부 인사를 전했다.

안전행정부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23일 소셜미디어들을 활용한 빅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이같은 조사 결과를 내놨다.
연구원에 따르면 폭염이 전국을 뜨겁게 달구던 때 사람들이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조심하라', '먹다'라는 말이었다. 조사기간인 7월21일부터 8월17일사이에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폭염 관련 표현은 '조심하다'(4만1623건), '먹다'(1만5161건), '지치다'(1만2262건), '날리다'(7900건) 등이었다.

또 가장 많이 등장한 장소 관련 단어는 '집'(1만6380건)이었다. 서울 촛불집회와 관련돼 서울(8378건)이 2위로 뒤를 이었고, 이어 더위와 관련한 계곡 6821건, 숲 6050건, 카페 4134건 등의 순이었다.

상품 관련 단어로는 찜통(12620건), 에어컨(1만2344건), 삼계탕(7020건), 선풍기(5475건), 빙수(4163건) 등이었다.
이같은 조사 결과는 연구원이 재난을 대비하기 위해 트위터 등을 통해 사람들의 감성을 분석하고 대비책을 찾고자 마련한 '스마트 빅보드'(Smart Big Board) 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것이다.

최선화 연구원 연구사는 "스마트 빅보드는 재난 관련 정보의 총체적 구현을 목표로 개발됐으며, 국민들이 위험을 느끼는 감성을 분석해 국민들에게 단계별 재난관리 대비와 예방책을 수립해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