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먹고 남은 명절음식, 이렇게 보관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해마다 추석이면 한껏 장만한 음식들로 인해 뒷정리 부담을 안게 된다. 특히 식재료의 종류에 따라 부패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보관법을 제각각 달리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생긴다. 버리기엔 아까운 명절음식, 어떻게 해야 최대한 오랫동안 먹을 수 있을까.

◆ 육류·생선, 랩과 비닐에 싼 뒤 냉동보관= 소고기 등 육류는 공기를 차단시키고 랩과 비닐에 싼 뒤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오징어와 고등어 등 생선류는 내장과 물기를 깔끔히 제거한 뒤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푸른 생선은 1개월, 흰 살 생선은 2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빠른 시일 내에 먹기 위해 냉장 보관할 경우 소고기는 일주일, 닭이나 돼지고기는 이틀 정도만 보관하는 게 좋다. 이때 육류는 랩과 비닐에 싸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 남은 국과 찌개, 떡, 한과는 냉동보관 = 국이나 찌개를 지퍼백에 적당량씩 나눠 담은 뒤 냉동실에 뉘여 놓는다. 이후 살얼음이 생기기 시작하면 세워서 보관, 아래 부분만 덩어리져 어는 것을 방지한다. 이렇게 하면 수납 시 차지하는 공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떡, 한과, 잡채 등도 시간이 지나면 습기를 머금어 눅눅해지거나 마르기 쉬우므로, 밀폐용기에 담은 후 냉동 보관한다. 밀폐용기는 냉동실과 냉장실, 전자레인지, 오븐 등 다용도 사용이 가능한 용기를 이용하면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전자레인지로 바로 해동시켜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 야채는 종류에 따라 냉동 또는 냉장보관 = 깐마늘의 경우 신문지에 놓아두고 건조시킨 다음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지퍼백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생강도 바짝 말린 뒤 공기가 차단될 수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금방 시들기 쉬운 상추와 콩나물은 지퍼백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고 하루 한 번 물을 넣었다가 헹궈주면 최대 10일까지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 수분기가 많은 두부는 물을 채워 냉장 보관하되 하루에 한 번씩 물을 갈아줘야 쉽게 상하지 않는다.

◆ 전·부침 등은 밀폐보관, 배추·밤은 서늘한 곳에 = 기름기가 많은 전은 한 번 먹을 분량씩 종이 호일로 싼 뒤 밀폐용기에 넣어두고, 장시간 보관해야 할 경우엔 냉동 보관한다. 대추와 밤은 햇볕이 안 드는 서늘한 곳에 두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2~3개월가량 두고 먹을 수 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