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롯데마트가 컨설팅 하고, 중소 두부제조업체 3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브랜드 '어깨동무'가 26일 중소 두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깨동무 협동조합'을 설립한다.
'어깨동무'란 각 지역의 유명 중소 두부업체인 '한그루식품(충청도)', '동화식품(경상도)', '오성식품(전라도)'이 모여 만든 연합 브랜드다. 롯데마트는 3사에 연합 브랜드 사업을 제안하고, 패키지 디자인 콘셉트 수립 및 제작, 협동조합 설립 등 향후 운영 계획 수립을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이날 충북 청주에 위치한 중소기업 종합지원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대기업 위주 두부 시장에서 중소기업의 세력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원물 수급부터 두부 제조, 부자재 공급까지 모든 생산 과정을 아우를 수 있는 기업들이 모였기 때문에 기획 생산 및 원가 절감이 가능해 향후 두부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할 것이라는 게 연합 측의 설명이다.
이수천 어깨동무 협동조합 이사장은 "향후 HACCP 인증 등 요건을 갖춘 중소 두부업체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의 규모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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