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몰카 찍는 안경, 국내서 판매 기승…"불법 아니라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글 글래스 사생활 침해 논란 속 국내서는 이미 버젓이 유통…판매 행위 자체는 제재 못해

▲안경, 손목시계, 자동차 리모컨, 라이터, 볼펜, USB 등에 몰카 촬영 기능을 장착한 '위장 캠코더'가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안경, 손목시계, 자동차 리모컨, 라이터, 볼펜, USB 등에 몰카 촬영 기능을 장착한 '위장 캠코더'가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안경처럼 보이지만 몰카 촬영 기능을 장착한 '위장 캠코더'가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구글이 준비중인 구글 글래스가 몰카 촬영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로 출시 전부터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이 같은 기기들이 이미 버젓이 유통되고 있는 것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 안경처럼 착용한 후 시선이 닿는대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안경 캠코더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안경 캠코더는 겉보기엔 패션 안경처럼 보인다. 얇고 간결한 디자인의 제품은 물론 무테형 제품까지 나와 있다. 사용자는 이 제품을 안경처럼 쓴 후 안경테에 있는 버튼을 한 번만 누르면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을 그대로 촬영할 수 있다. 두 손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고 촬영하고 싶은 것을 쳐다보기만 하면 된다. 안경테에 USB 포트도 숨겨져 있어 PC와 연결하면 촬영한 영상을 그대로 PC에 옮겨담을 수 있다.

안경 캠코더 뿐만 아니라 USB, 라이터, 볼펜, 자동차 리모컨, 손목시계로 위장한 캠코더 등도 수두룩하다. 가격은 제품 형태와 성능에 따라 10만~40만원 수준이다. 적게는 10만원 초반에도 살 수 있어 구매할 뜻이 있는 사람들도 상당하다.

실제로 안경 캠코더를 구입해 쓰고 있는 사용자 대부분은 사람들이 감쪽같이 속아넘어간다는 반응이다. 한 사용자는 "안경 캠코더를 쓴 채 지하철을 타고 사람들로 붐비는 곳을 돌아다녀봤지만 누구도 의심하거나 알아보지 못했다"며 "파파라치나 변호사, 수사기관에서 사용하면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이유로 위장형 캠코드로 인한 사생활 침해 우려도 커지고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이 자신의 모습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몰카 촬영에 따른 사생활 침해 우려로 출시 전부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구글 글래스와 같은 문제인 셈이다.

문제는 위장형 캠코더로 몰카 촬영 우려와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제기되지지만 현실적으로 판매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데 있다. 안전행정부 개인정보보호과 관계자는 "일단 위장형 캠코드를 판매하는 것 자체는 불법이 아니고 향후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해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했을 때만 불법으로 제재할 수 있다"며 "위장형 캠코더 판매를 막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휴대폰 카메라의 경우 몰카 촬영을 막기 위해 촬영 소리를 의무화는 등의 대책이 나왔다"며 "위장형 캠코더의 경우 판매는 불법은 아니지만 사생활 침해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