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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출발부터 해외서 뛴 '로봇가전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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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강국뛰는리더들]<14>장승락 마미로봇 대표

개발 때부터 시장성 최우선 고려, 美·日 등에 9개 현지법인 설립

첫 출발부터 해외서 뛴 '로봇가전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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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해외 시장 집중 공략해 3년내 매출 1000억원을 달성,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거듭나겠다."
지난 2005년 4명으로 시작한 회사는 8년 후 임직원 140명의 견실한 중소기업으로 성장했다. 주부들의 취향을 고려한 로봇청소기는 날개 돋친 듯 팔려 2010년 43억원, 2011년 76억원, 지난해 120억원의 매출을 거두는 효자 노릇을 했다. 올해 이 회사의 목표 매출은 250억원. 해외 시장을 집중 공략해 글로벌 종합로봇 가전회사로 발돋움하겠다는 장승락 마미로봇 대표의 이야기다.

장 대표는 13일 "내년까지 선진 20개국, 3년안에 60개국에 해외법인을 설립하게 되면 3년 내 매출 1000억원 달성도 무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해외시장에 집중한다면 3년 내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올해만 하더라도 전체 매출의 50%를 해외에서 벌어들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대표가 이처럼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시장 중심의 경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기술만 가진 공장형 기업은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없을 것으로 판단, 제품 개발 단계부터 시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그가 사업 초기부터 해외법인을 세우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인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였다. 마미로봇은 현재 미국ㆍ일본ㆍ홍콩ㆍ대만ㆍ프랑스ㆍ스페인 등에 9개 현지법인을 두고 있다.
장 대표는 "제조업은 더 이상 공장형 생산과 기술로만 승부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며 "소비자 취향을 연구하고 시장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대기업과 경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곧 출시될 신제품에는 향기 분사 기능과 바닥 살균 기능까지 탑재될 계획이다.

현재 마미로봇 청소기는 일본에서 국내 보다 10만원 가량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장 대표는 대기업 제품보다 해외에서 비싸게 팔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직접 해외 판매법인을 설립해 기능부터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창업 전 20년 간 현대종합상사에서 근무하며 무역을 익혔다. 그 결과 중소기업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건 바이어 때문임을 깨달았다. 장 대표는 "해외 진출이 까다로운 것은 바이어가 까다로운 것이지 소비자의 취향이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며 "현지 바이어를 거쳐 판매하는 방식으로는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없다"고 설명했다.
바이어를 통하면 소비자 입맛에 맞추기 보다 바이어 입맛 맞추기에 급급하게 된다는 것이다.

장 대표는 당장 많은 물량을 파는 것보다 브랜드를 제대로 인식시키는게 더 중요하다고 여겼다. 필립스 등 대기업의 주문제작생산 제안을 거절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국내에 근무하던 직원을 해외에 직접 보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연구개발(R&D) 투자도 아낌없다. 현재 새로운 성장을 위해 매출액의 10% 이상을 R&D에 투입하며 로봇청소기 외 또다른 로봇가전을 개발하고 있다. 그는 "5년 내 출시를 목표로 수상자전거ㆍ선박청소로봇ㆍ작물관리로봇 등 다양한 로봇 제품군 연구에도 착수했다"며 "작지만 강한 글로벌 종합로봇가전 회사로 성장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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