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문의 늘면 뭐하나”.. 강남은 답답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문의는 확실히 늘었다. 하지만 실제 거래로 이어지진 않는다. 국회 통과 여부, 시장 불안 등의 영향이 아직 더 크다.”(개포동 인근 A중개업소 대표)

4·1부동산대책이 나온 후 첫 주말을 맞은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말 그대로 시큰둥한 모습이다. 대책 발표 직후 강남권 중개업소들의 기대감은 컸다. 기존주택의 양도세 면제 대상이 ‘1가구 1주택자가 보유한 9억원·85㎡ 이하 주택’으로 한정되면서 강남 고가 소형아파트가 이번 대책의 핵심 수혜주로 부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장 분위기는 다르게 흐르는 모습이다. 수혜단지로 꼽히는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 대치동 은마아파트 등 대표적인 강남 재건축 단지에서는 며칠새 호가만 1000만원 이상 높아졌지만 거래는 여전히 뜸한 상태다. 이 일대 B공인 관계자는 “문의하는 사람들 모두 이번 대책을 100% 이해하고 있을 정도로 관심이 높다. 하지만 국회에서 틀어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으로 거래하기를 꺼린다”며 “결국 실속없는 대책으로 끝날까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실제 1월 말부터 오르기 시작한 서울 재건축 시장은 이번주 상승세가 둔화되면서 보합세를 나타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송파구는 0.22% 상승했지만 강남구(-0.11%)와 서초구(-0.04%)는 모두 하락했다. 개포동 주공1단지 전용면적 35㎡의 경우 5억6000만원에 나오던 물건이 1000만원 오른 5억7000만원으로 등장했지만 실제로는 당초 가격보다 500만원 낮은 5억5500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다. 3단지도 비슷한 분위기다. 50㎡가 8억~8억8300만원에 나와있지만 매매 수요자들이 기대하는 거래값은 최저 7억원대 후반이라는게 인근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대책 발표 후 기존주택 양도세 면제 기준 ‘1가구 1주택자가 보유한 9억원·85㎡ 이하 주택’이 집중돼 관심이 몰렸던 대치동 은마아파트 역시 실속없기는 마찬가지다. 1일 이후 닷새간 매물을 회수하겠다거나 호가를 올리겠다는 집주인들의 전화만 이어진 모습이다. 반면 사겠다는 사람은 모습을 감췄다. 걸려오는 문의 역시 틈을 노린 급매물을 찾는 전화가 대부분이었다는게 인근 중개업소의 공통된 반응이다.
C공인 대표는 “상한가 기준 (전용)76㎡가 7억8000만원으로 1~2월에 비해 이번주에만 1000만~2000만원씩 올랐다”며 “대책 효과를 기대하고 집을 팔려는 집주인들의 기대심리가 높아졌지만 집을 사려는 입장에서는 아직 관망세가 더 짙은 상항”이라고 전했다.

송파구와 강동구 등 나머지 강남권도 상황은 비슷하다. 4·1대책의 세부 사항들이 국회에서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이미 퍼진 상태다. 이렇다보니 둔촌동 등 재건축 단지가 밀집한 지역에서도 문의가 늘어난 곳을 찾기 힘들다. 송파구에서도 대책 효과를 찾기 어렵다.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는 상황으로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의 경우 사겠다는 문의가 며칠째 이어지고 있지만 높아진 호가로 실제 거래는 어렵다고 인근 D공인 대표는 말했다.

조민이 에이플러스리얼티 팀장은 “당초 예상과 달리 세재혜택 기준에 대한 논란이 크고 국회에서의 통과 여부도 불투명해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며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하루빨리 결정 짓는게 매도자나 매수자들의 거래심리를 살리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경 /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경 /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