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방산업체⑨]美 C3ISR 선두주자 L-3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뮬레이터, 레이저거리측정기 등 준문생산..SIPRI 세계 9위 업체로 평가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국의 방산업체 L-3커뮤니케이션스는 지난달 18일 미공군으로부터 이라크 공군에 판매할 F-16블록 52용 풀 미션 훈련장비(FMT) 2대를 제작하는 계약을 계열사인 L-3 링크시뮬레이션 앤 트레이닝(L-3링크)이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텍사스 알링턴의 L-3공장에서 생산할 훈련장비는 시뮬레이터와 조종사가 비행중 고개를 어디로 돌리든 정보를 읽도록 해주는 조종사헬멧 탑재 큐잉(Cueing) 시스템,고화질 데이터베이스, 이미지 제너레이터 등을 통합해 조종사가 항공기 표적체계와 센서 등을 통제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다.
L-3링크의 레니 제나 대표이사는 “사용자를 에워싸는 고화질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이라크 공군의 F-16 조종사들에게 새로운 첨단 기술 훈련을 습득하면서도 실제 훈련에 버금가는 훈련의 신뢰성을 획득하도록 해 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미국은 이라크에 총 36대의 F-16 전투기를 공급할 계획이다.

L-3링크와 모기업인 L-3는 전세계 F-16 훈련용 시뮬레이터 공급업체로 유명하다. 1970년대부터 미공군과 주방위군과 국제 고객들에게 140여개의 F-16 훈련 장비를 공급해왔다.
뉴욕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L-3는 전세계에서 약 5만1000명을 고용하고 있는 C3ISR(지휘,통제,통신,정보,감시 및 정찰),항공기 현대화와 유지,국가안보 솔류션 제공업체다.

스웨덴 스톡홀름의 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2011년도 ‘100대 방산업체’에서 L-3를 9위 업체로 평가했다.이 업체의 무기 판매액은 2011년 125억2000만 달러로 전년(130억7000만 달러)에 비해 줄었다.

총 매출액은 151억6900만 달러로 총매출액 대비 무기 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83%로 나타났다.2012년 매출은 131억 달러로 크게 줄었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무기는 탱크나 함정,야포가 아니라 지휘통제에서부터 레이저 거리측정기, 훈련을 위한 시뮬레이터 등 ‘전자장치(electronics)’라는 게 특징이다.

C3I3R 시스템 전문업체인 L-3의 주요 고객은 미국 국방부와 주계약업체,국가정보기관,국토안보부,국무부,법무부,외국 정부 등이다.

L-3는 프랜크 란자(Frank Lanza), 로버트 라펜타(Robert Lapenta), 리먼 브러더스(Lehman Brothers)가 방산업체 록히드가 1996년 마틴 마리에타와 합병하자 록히드코퍼레이션의 남은 로럴(Loral) 등 여러 사업부를 사들여서 1997년 설립한 회사다.

L-3는 출범이후 인수합병을 통해 미국의 탑 10 방산업체로 변신했다. 출범한 해에 록히드마틴사로부터 세게 최초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체로 출발해 유니시스 산하에 있던 파라맥스 시스템스 코퍼레이션을 사들였고 2000년에는 텍사스주 알링턴의 ‘휴즈 훈련소’로 알려져 있던 레이시언시스템의 트레이닝앤시뮬레이션부문을,2002년에는 레이시언 인텔리전스 및 인포메이션 시스템을 각각 인수했다.

2005년에는 정보 통신 솔루션과 제품 업체인 타이탄 코퍼레이션과 제너럴 다이내믹스의 랜드 시스템이 소유했던 엔진과 트랜스미션 생산업체 ‘컴뱃 프러플전 시스템’을 사들였다.

또 2010년에는 무기 탑재 야시경에서부터 조준경과 레이저 장치 전문 생산업체인 뉴햄프셔주 런던베리 소재 인사이트 테크놀러지스를 인수했다.

2006년 7월7일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프랭크 란자가 숨지가 마이컬 스트리아니스(Michael Strianese)가 임시 CEO로 임명됐다가 같은해 10월23일 회장겸 CEO로 정식으로 선임돼 현재까지 회사를 이끌고 있다.

그는 재무통이다.1997년 4월1일 재무 및 회계담당 부사장으로 L-3에 합류했다.그는 록히드마틴이 로랄(Loral)을 인수한 1996년 4월부터 1997년 4월까지 록히드마틴의 C3I 및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부문 부사장겸 회계감사를 역임했다. 그 전에는 로랄에서 6년간 인수합병,재무 등의 분야를 책임졌다.

현재 L-3는 4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특화된 제품을 생산한다. C3ISR과 국가안보솔루션, 항공기현대화 및 유지( AM&M),일렉트로닉시스템이 그것이다.

CS3ISR 부문에서 L-3는 항공기 및 지상 기반 제품을 생공급하고 네트워크된 통신 시스템, 실시간 상황인지 및 대응력을 갖춘 안전한 통신시스템 제품을 공급한다.

국가안보솔루션 분야에서는 사이버보안,정보,IT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AM&A은 항공기의 현대화,업그레이드,유지 및 정비,정부 항공기와 다른 플랫폼에 대한 물류 지원을 제공한다. 주로 미 육군 항공대에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2010년에는 앨라배마주 포트 럭커에 있는 헬리콥터 훈련 부대에 대한 유지,수리 및 창정비(MRO) 계약자로서 수행한 처리와 생산성 향상의 공로를 인정받아 로버트 E 공공기구상(Robert E Fox Public Organization Award)을 수상했다.

일렉트로닉 시스템은 산하에 3개 계열사를 두고 디스플레이, 항법장치,훈련 및 시뮬레이션, 전자광학-적외선 제품과 시스템, 정밀 교전,보안 및 탐지 시스템,발전 및 추진체계,수중전 및 해양과학 제품을 생산,공급한다.

이 부문은 관련 분야의 개별부품은 물론,완제품,시스템과 하부 시스템을 전부 생산한다. 2004년 설립해 2010년 L-3가 인수한 3Di테놀러지스는 육상과 해상 안테나,조기경보기용 안테나 등을 생산한다.

또 어드밴스트 레이저 시스템스 테크놀러지(ALST)는 고정익기와 헬리콥터,위성,잠수함과 각종 수상함정, 궤도전투차량, 전술차륜차량 등에 쓰이는 각종 레이저 거리 측정기와 레이저표시기,다기능레이저시스템 등을 생산한다.

이 회사는 마틴 마리에타와 인터내셔널 레이저 시스템스,레이저 포토닉스에서 근무하던 엔지니어들이 1987년 세운 회사다.

AMI는 1981년 상업용 항공기훈련을 위한 전자기계식 가장 장비와 항법장치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출범했다.현재 항공기의 콕피트(조종석), 워크스테이션,조종 콘솔을 생산한다.

L-3는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현재는 무인기체계(UAS)도 공급하고 있다. L-3는 2009년 중고도 장기체공 UAS인 ‘모비우스’를 선보인 것을 비롯, 중간급의 ‘바이킹’, 소형 ‘커틀라스’를 생산중이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