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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사는 세상, 힘내라 사회적 기업]①프롤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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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선규]


<제1부>사회적 기업의 현주소
지난 2007년 ‘사회적 기업’이라는 제도가 도입된 뒤 7년째를 맞았다. 광주·전남지역의 사회적 기업도 지난 6년간 꾸준히 늘고 있다. 고용노동부 인증 및 예비 사회적 기업을 합치면 216곳에 달한다.

최근 들어서는 제조 뿐 아니라 문화예술, 농·특산물 생산·공급, 사회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그 분야도 넓어지고 있다.

이에 ‘아시아경제’는 ‘더불어 사는 세상, 힘내라 사회적 기업’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적 기업에 관한 연중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이 기획시리즈 제1부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현황, 지원 기관·단체의 기능과 역할, 사회적 기업의 애로, 사회적 기업의 미래와 과제, 전문가 좌담회 등을 싣는다.

아울러 제2부에서는 광주·전남지역의 사회적 기업과 예비 사회적 기업을 직접 찾아 그들의 애로와 향후 계획 등을 살펴보고 그 대안 및 미래상을 조명한다. <편집자 주>

전남 함평군 대동면 백호리에 위치한 솔내음 새송이 공동체(대표 송순섭)에서 새송이 버섯을 출하하기 위해  아낙네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전남 함평군 대동면 백호리에 위치한 솔내음 새송이 공동체(대표 송순섭)에서 새송이 버섯을 출하하기 위해 아낙네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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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프롤로그

경기침체의 오랜 먹구름 속에 취약계층이 체감하는 세상은 그야말로 잿빛이다. 일자리는 날로 사라지고 있다. 일을 하고 싶지만 취업할 곳이 거의 없다. 창업을 꿈꿔보지만 ‘망하기 십상’이라는 주변의 충고에 엄두가 나질 않는다. 아래쪽에서 바라보기에는 참 막막한 세상이다.

그러나 어느 시대건, 어떤 사회건 틈새는 있었고, 그 틈새로 희망이 비친다. 뜻이 있는 곳엔 늘 길이 있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명제는 여전히 유효하다. 얼어붙은 땅 속에서 새싹이 돋아나듯 희망은 늘 절망으로부터 싹튼다.

그래서일까. 사회적 기업이 새삼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그들이 생산한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는 등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 기업은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면서 본격화 됐다. 처음에는 복지법인들이 운영하는 단순 제조업 형태가 보편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6년간 사회적 기업은 수적 증가와 함께 그 분야도 다양해졌다. 농·특산품 생산·유통에서부터 취약계층 교육서비스, 노인·어린이 돌보미 등 사회복지, 문화·예술·공연, 카페 운영에 이르기까지 계속 확대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 제도의 도입 취지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사회적 가치 추구’를 최우선시 한다. 저소득 취약계층에 일자리나 교육 기회 등을 주는 동시에 영업활동을 통해 안정적 소득도 안겨주겠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경제 민주화’를 실현하는 게 사회적 기업 제도의 최종 목적지라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이 활성화 되면 지역사회 통합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부수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대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삼기 때문에 이윤의 지역사회 재투자가 가능해진다. 또 ‘착한’ 소비문화를 확산시킨다. 지역민이 신뢰할 만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지역민이 이를 우선 구매하면 ‘착한 생산=착한 소비’라는 새로운 문화도 뿌리내릴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의 애로는 적지 않다. 사회적 기업의 생존율이 20%대를 밑도는 현실이 그 방증이다.
왜 그런가. 대다수 사회적 기업은 지속 가능한 수익모델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전문인력이 부족한 데다 재정 기반도 허약하기 때문이다. 또 이들이 생산한 재화·용역을 꾸준히 구매하고 이용해주려는 지역사회의 인내와 관심 부족도 큰 원인이다.

정부는 ‘제2차 사회적 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2017년까지 사회적 기업 3000개를 육성해 저출산·고령화 추세와 날로 늘어나는 사회서비스 및 일자리 수요를 해결하겠다는 취지에서다.

그러나 이같은 정책이 성공하려면 기존의 사회적 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와 한계를 충분히 살펴야 한다. 무작정 사회적 기업을 늘리기보다는 사회적 기업이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는 토양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정부는 사회적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의 무던한 인내’가 요구된다는 사실을 깊이 헤아려야 한다.



정선규 기자 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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