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로존 부채 위기서 살아남을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지난해 12월, 유로존은 벼랑 끝으로 달려가고 있었다. 유로화 사용 17개국이 갈라설 것이라는 공포가 팽배했다. 당시 스페인과 이탈리아, 그리스의 국채 수익률은 치솟았고, 새롭게 선출된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정책 결정에서 힘을 쓰지 못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11일(현지시간) 유로존이 여전히 건재하고 있는 만큼 1년 전 유로존 붕괴론을 주장했던 경제 전문가들의 전망이 잘못돼다며 “유로존은 부채 위기에서 살아남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타임스는 미국의 헤지펀드 거물 존 폴슨을 엇나간 경제 전망을 내놓은 대표적인 인물로 꼽았다. 폴슨은 당시 미국 붕괴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었지만, 그의 유로존 구조 결함에 대한 도박은 실패로 끝났다는 것이다.

유로존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는 여전하다. 독일 출신 정책위원인 외르크 아스무센은 최근 프랑크프루트에서 한 연설에서 유로존 붕괴설을 다시 떠올리게 했다. 지난해 12월 샤론 보울 유럽의회의 샤론 보울 경제금융위원장은 “유로존이 크리스마스까지 붕괴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아르무센은 이날 유럽 전역에서 폭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영국 언론들의 전망을 언급하기도 했다.

타임스는 이같은 아르무센의 언급이 너무 이르다고 지적했다. 폴슨을 비롯해 유로존 붕괴를 전망한 경제 전문가들이 시기를 잘 못 짚었다고도 덧붙였다. 유럽의 경제와 정치 시스템이 런던이나 뉴욕 시장 보다 더디게 움직이는 탓이다. 다만 이탈리아의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총선 출마 소식에 유럽 금융시장이 출렁인 것을 거론하며 유로존의 위기는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14년간 유지된 유로존이 단순한 경제통합체 뿐 아니라 정치적인 부분이 깊숙이 연관된 점과 독일이 올해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론에 따른 혹독한 비용을 치른 점, 드라기 총재의 유로존 부실국에 대한 적극적인 구제 노력 등이 유로존 붕괴 위험을 줄인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탈리아와 독일의 정권 교체 가능성과 스페인의 구제금융 여부 등이 내년 유로존 경제가 고전할 것이라는 아르무센의 전망을 강화할 수 있다고 타임스는 전했다. 또 유로존 경제가 치솟는 실업률을 줄이기 위한 충분한 경제 성장을 이루고, 사회 불만이나 유로회의주의 확산을 막을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타임스는 “향후 12개월 동안은 유로존이 그리스를 포함한 17개국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