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빈 위원장 "관광객 1천만명 유치 성과, 이제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동빈 위원장 "관광객 1천만명 유치 성과, 이제 시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용준 기자]"관광산업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신동빈 한국방문의해 위원장은 10일 "외래관광객 1천만명 달성이 임기 중 가장 큰 성과"라면서 "이제부터 1천5백만명, 2천만명 그 이상 유치를 위해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10-2012 한국방문의해위원회' 기자간담회를 갖고 "관광에 대한 민간 분야의 참여 확대가 1천만명 달성이라는 큰 성과를 내는 데 일조를 했다"면서 "이것은 아시아에서는 7번째이며 이로써 관광 한국의 인프라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내년 6월, 3년간의 한국방문의해위원 위원장 임기를 마친다.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사업은 600만명대에 머무르고 있던 방한 외래관광객 수를 3년만에 매년 100만명씩 증가시켜 올해 외래 관광객 1천만명시대를 여는데 일조했다.
신 위원장은 "외래관광객이 1천만명에 달했다는 것은 한국이 그만큼 해외에 많이 알려졌다는 것으로 한국관광이 규모면에서 관광대국들과 경쟁할 수 있는 하나의 시장을 형성했다는 의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양적인 성장은 거뒀으나 질적으로는 개선의 여지가 많아 아직 갈길이 멀다"면서"환대서비스 개선, 식당사업 등 소프트웨어 부분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다시 찾고 싶은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혔다.

신 위원장은 이에 대해 "기업이 사회의 공공부문을 보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선진사회로 가는 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기중 평가에 대한 질문에선 "아직 질적으로 향상된 부분이 많지 않아 평가는 'B' 정도로 생각한다"면서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이 여전히 서울에만 집중돼 있어 지방 관광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신 위원장은 한해 1000만명 이상 외래객이 찾는 관광대국 싱가포르 리콴유 전 총리와 나눴던 일화를 소개하며 롯데그룹의 여러 관광 사업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리콴유 전 총리는 나라를 이끌어가는데 있어 세 가지 핵심사업으로 '금융', 'IT', '관광'을 꼽았고, 우리는 특히 관광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눴다"며 "싱가포르는 최근 마리나베이샌즈 리조트, 유니버셜스튜디오, 카지노를 설립했는데, 우리나라도 롯데월드가 더 잘해야 하고, 유니버셜스튜디오 유치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고 소개했다.

유니버셜스튜디오에 대해서는 "롯데 혼자 하기는 어렵고 외국 자본이 50% 정도 참여해주길 바랬지만 최근 세계 경제 상황이 안좋아 어려운 부분이 있어 재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유니버셜스튜디오의 직접 고용 효과만 1만2000명 수준이며, 인근 식당 등 간접 고용효과는 10만명에 이른다"며 "관광은 내수 진작과 고용효과가 모두 뛰어난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 위원장은 "오는 2013년 9월 400여명을 초청, 서울에서 세계여행관광협회(WTTC) 지역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2016~2017년 사이 세계여행관광협회 세계총회를 개최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도 밝혔다.

한편 '2010-2012 한국방문의해' 캠페인이 종료되면 한국방문의해위원회는 조직을 개편, 2016년부터 2018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범국가적인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조용준 기자 jun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