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 세상… “아파트도 똑똑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분양시장에도 스마트 열풍이 불고 있다. 최근 공급된 아파트의 경우 미래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최첨단 시설이 도입되고 있다. 손을 대지 않고도 열리는 자동문,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집밖에서도 가스와 난방 그리고 거실조명을 끌 수 있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 외출 전 미리 엘리베이터를 원하는 층으로 부를 수 있는 엘리베이터 콜버튼 등이 대표적이다.

이같은 시스템은 이제 대중화되는 추세다. 지난 12일 강릉에 견본주택 문을 연 포스코건설의 ‘강릉 더샵’은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한 경우다. 이 시스템은 원패스 카드를 소지만 하고 있으면 자동으로 아파트 현관문이 열려 양손에 짐을 들고도 출입할 수 있다. 또 엘리베이터 자동호출기능도 가능해 문밖에 나서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탈 수 있다. 전기와 수도, 가스 등 사용량을 원격 검침하며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됐다.
대우건설이 대구에서 분양중인 ‘대구 복현 푸르지오’는 각 세대에 설치된 10인치 터치스크린 월패드를 통한 최첨단 홈 네트워크 기능을 구현했다. 각실 조명과 난방제어 그리고 가스밸브잠금와 원격검침 등이 가능하다. 여기에 스마트폰과 연동해 외부에서 방범, 난방, 전기, 가스 등을 제어할 수도 있다. 실별로 각방 온도를 설정해 난방비를 절감하는 실별 온도제어 시스템도 도입된다.

한국토지신탁이 이달 분양 예정인 ‘울산 남구 에코하이츠’에는 가스, 난방, 조명 등을 원격으로 제어 가능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검침원 방문없이 자동으로 전기, 수도, 가스, 온수 등을 점검하는 원격검침 시스템이 설치된다.

서울 구로구 일대에 분양 중인 ‘개봉 푸르지오’에는 유해물질 감지시 신속히 자동 배출이 가능한 주방자동환기 시스템이 설치됐다. 전화수신, 방문자 확인 및 문열림 기능을 갖춘 욕실폰과 비데 리모컨을 결합한 부부욕실 통합 리모컨도 모습을 보인다.
롯데건설이 분양 중인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는 롯데건설이 자체 개발한 도어폰, 도어락, 일괄스위치, 보안 기능 등을 갖춘 일체형 ‘스마트 도어폰&락’이 도입된다. 도어락 기능에 터치형 LCD를 적용해 랜덤 형태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했다. 남아 있는 지문에 대한 위험요소를 없애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다. LCD 화면을 통해 동호수와 집주인의 이름을 보여주는 전자 문패 기능도 있어 외부 손님에게 메모를 남길 수 있다. 또 움직임을 감지하는 동체감지센서를 통해 현관 카메라를 활성화했다.

SK건설이 이달 분양 예정인 ‘신동탄 SK VIEW Park’는 기존 CCTV의 사건발생 기록기능을 넘어서 수상한 행동패턴을 자동으로 인식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상 감지시 경비실에 통보하는 ‘차세대 지능형 CCTV’로 엘리베이터내에서 사고가 발생하거나 범인이 범행을 위해 카메라를 가릴 경우에도 지능형 CCTV가 즉시 대처한다.

업계 관계자는 “범죄가 다양화되고 스마트 시스템의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어 주거시스템에도 안전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며 “건설사들의 꾸준한 기술개발로 향후 스마트 시스템은 더욱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공급된 스마트 시스템을 갖춘 아파트

최근 공급된 스마트 시스템을 갖춘 아파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