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 대형SSM 개방 초읽기.. 무엇이 바뀔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월마트·까르푸·테스코 등 글로벌 대형 유통체인들이 군침을 삼켜 온 인도 소매·유통시장의 문이 드디어 열린다. 12억 인구, 4500억달러 규모의 거대한 시장에 닥쳐올 ‘외풍(外風)’을 두고 논란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고 18일 시사주간지 ‘타임’이 보도했다.

끊일 줄 모르고 터져나오는 각료들의 부정부패 스캔들과 거센 비난 여론, 브릭스(신흥시장 대표 4개국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국가들 중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 경제성장률 둔화 등으로 진퇴양난에 몰린 만모한 싱 총리는 지난 14일 유통시장을 대폭 개방하는 것을 골자로 한 대규모 경제개혁 조치를 내놓았다.
이에 따라 월마트와 같은 외국계 대형 유통자본은 대형 슈퍼마켓(SSM) 같은 복합브랜드 소매유통점 지분을?최대 51%까지 가질 수 있도록 허용된다. 이는 지난해 11월 추진됐지만 집권연정 내부에서까지 거센 비판여론이 나오면서 미뤄졌던 것이다. 인도 정부는 올해 1월에도 단일 브랜드 유통점에 대한 외국기업을 최대 지분 보유한도를 100%로 상향하는 조치를 취했다.

인도는 지난 1977년 도매시장에서 외국기업 진입을 허용했으며 이에 따라 월마트는 인도 현지 기업 바라티와 합작해 14곳에서 창고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당국의 규제 때문에 복합브랜드 소매유통점 시장까지 영역을 넓히지는 못했으며, 몇 년째 인도 정부에 시장 개방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이같은 싱 총리의 과감한 정책추진이 외국인 투자자들을 유치하는데 성공한다고 해도 인도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대형마트의 무분별한 난립을 막기 위해 규제를 두긴 했지만 서민경제 중심인 자영업시장의 붕괴가 불보듯 뻔하다는 비판 여론이 크다.
집권 국민회의당의 최대 연정 파트너인 트리나물의회당의 마마티 바네르지 당수는 “시장 개방으로 지역경제가 엄청난 타격을 입는다”면서 연정 탈퇴를 선언했다. 18일 인도 주요도시에서는 인도 야권과 노동조합·자영업자들이 정부 경제개혁안에 항의하는 대규모 동맹파업과 시위를 벌였다.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인원은 약 5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이번 조치가 인도 경제구조를 완전히 변모시킬 기회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미국의 경우 중산층들이 찾는 소매업체들이 대형마트와 가격경쟁에서 상대가 되지 못했지만 인도 경제구조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우선 인도의 소매유통시장에는 대형 유통체인의 영업에 필요한 냉장시설이나 물류창고 같은 인프라가 부족한 편이기에 외국 업체들이 들어올 경우 이같은 투자를 기대할 수 있고, 농가와의 농산물 직거래도 더 활발해질 수 있다는 반론이 나온다. 또 유통망 구조상 외국계 대형마트가 들어선다고 해도 자영업체들은 여전히 마트보다 더 싼 가격을 유지할 수 있기에 선진시장의 사례를 도식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어느 쪽이라 해도 인도 경제구조 전반에 걸친 대변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싱 총리의 구상이 거센 역풍을 뚫고 실현될 경우 인도 국민들의 일상은 물에서부터 전기·교육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타임’지는 분석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