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 사라진 스마트폰, 다음 진화단계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지난주 공개된 아이폰5가 빨라진 속도와 커진 화면, 4세대 통신망 지원 등에도 불구하고 혁신보다는 점진적 개선만 이뤄진 것으로 평가되면서 더이상 스마트폰 혁신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도 자동차나 TV 등 가전제품, PC처럼 혁신의 시대가 지나고 일부 기능이 개선되는 기술 성숙시대에 접어들며 새로운 경쟁이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스마트폰 분야에서 향후 '입는 컴퓨터'와 배터리, 소재 부문 등이 혁신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8일(현지시간) 전망했다.

NYT는 업계를 인용해 스마트폰의 재질과 소프트웨어, 배터리 등 각 분야에서 여전히 혁신이 진행중이라고 분석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의 '글라스 프로젝트'로 대표되는 '입는 컴퓨터(Wearable computers)'를 꼽았다.
안경처럼 쓰는 '구글 글라스'는 안경 렌즈와 같은 디스플레이에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포함한 각종 정보를 보여주게 돼 있다.

구글은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에 대당 1500달러에 판매할 예정이고 일반 소비자에게도 판매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입는 컴퓨터'가 이른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맞물려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증강현실이란 현실 세계에 컴퓨터 기술로 만든 가상의 정보를 융합, 보완해 주는 기술을 말한다.

고대유적지에서 '구글 글라스'를 쓰면 유적지가 무너지기 전 모습으로 재현되거나 관광지에서 거리를 바라보면 쇼핑이나 길안내 등이 자연스럽게 이러지는 기술이다.

캘리포니아대학 샌터바바라 캠퍼스의 컴퓨터 사이언스학과 토바어스 홀러러 교수는 "많은 사람들은 증강현실이 시장의 판도를 뒤바꿔 놓을 만한 모바일시대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휘어지는 유리'도 혁신의 대상으로 꼽혔다. 애플 등에 스마트폰 화면에 쓰이는 유리를 공급하고 있는 코닝은 '윌로 글라스(Willow Glass)'로 불리는 휘어지는 액정보호 강화유리를 개발했다. 이는 손목에 부착할 수 있는 새로운 기기 등을 만들어내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전지부문에서도 혁신이 기대된다. 모바일 애널리스트 체탄 샤마는 "일본의 휴대전화업체이 연구중인 연료전지가 제품화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스마트폰에 적용되기 시작하면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뉴욕타임스는 애플과 삼성전자 등이 내놓는 작은 기술적인 변화도 오랜 시간에 걸쳐 쌓이면 큰 변화로 느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