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 등 EU회원국, 상장사 임원 여성 비율 규정 집단 반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역내 상장기업의 등기임원 40%를 여성으로 채우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영국이 주도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영국은 이미 이 안건의 표결을 부결시키기 위한 정족수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영국 경제일간 파이낸셜 타임스는 16일(현지시간) 영국과 네덜란드, 몰타외 6개국이 최근 유럽연합집행위에 서한을 보내 상장사 여성 등기임원 40% 규정 도입에 대한 확고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FT가 입수한 이 문서 초안은 집행위가 추진중인 사안이 이미 각국에서 논의 단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9개국 노동과 산업 담당 장관이 서명한 이 문서는 "상장기업 임원에 여성이 지나치게 적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어떤 수치를 정해 규제하는 것은 각 국가 책임하에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탈리아 프랑스 네덜란드의 경우 상장회사 이사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을 이미 규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EU회원국들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자의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스웨덴과 독일은 이 서한에 서명하지는 않았지만 담당 장관들은 EU 집행위의 계획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번 법안은 비비안 레딩 EU 법무담당 집행위원이 다음 달 공식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9개국만의 반대만으로도 부결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EU가 복잡한 다수결 의결 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EU 의원은 "상당수 EU회원국들은 이사회에 보다 많은 여성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중이다"라고 말했다.

대다수 기업들도 EU의 조치에 반발하고 있다. EU 최대의 재계단체 비즈니스유럽측도 "여성 이사의 비율을 사전에 정해 놓는다 해도 여성 취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는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