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입사포기 구직자 45% '후회막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합격 통보를 받고도 입사를 포기한 구직자 10명 중 4명은 이를 후회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0일 취업포털 사람인이 신입 구직자 106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8.8%가 '최종 합격 후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최종 합격 경험이 있는 구직자의 입사 포기 횟수는 평균 2회였으며, 이들 중 44.6%는 '입사 포기를 후회했다'고 밝혔다.
입사를 포기한 기업 형태(복수응답)는 '중소기업'이 68.1%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견기업'(22.6%), '대기업'(17%), '공기업'(5.9%), '외국계기업'(5.8%) 등의 순이었다.

합격을 하고도 입사를 포기한 이유로는 '연봉 불만족'(36.2%, 복수응답)이 1위로 꼽혔다. 다음으로 '생각했던 업무와의 불일치'(34.3%), '위치 등 근무여건 맞지 않음'(29.8%), '열악한 근무 환경'(26.4%), '더 좋은 기업 입사 희망'(23.7%), '복리후생 불만족'(22.9%), '다른 기업 중복 합격'(22.4%) 등이 뒤따랐다.

입사 포기를 후회한 이유(복수응답)를 물었더니 47.1%가 '구직기간이 길어져 부담되어서'라고 답했다. 이어 '갈수록 취업이 어려워져서'(44.6%), '구직활동에 점차 지쳐서'(34.9%), '경제적으로 힘들어서'(25.9%), '더 좋은 조건의 기업이 없어서'(18%), '알고 보니 알짜기업이라서'(17.3%), '해당 기업에 다시는 지원할 수 없어서'(15.5%)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치열한 경쟁을 뚫고 취업에 성공하고도 눈앞의 조건에 만족하지 못해 입사를 포기하는 구직자들이 많은데 이는 지원은 물론 포기할 때도 치열한 준비나 고민이 없었기 때문"이라면서 "이 같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원 할 때부터 명확한 목표 설정과 기업에 대한 철저한 탐색을 토대로 구직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