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중은행도 10%대 소액대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0만~500만원 1년짜리 상품 출시…서민금융 끌어오기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은행들이 잇따라 금리 10%대 단기·소액 대출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해 제 2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는 서민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상품이다. 최근 금융권의 이슈인 서민금융의 일환이기도 하다.
5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 외환, 농협, 씨티은행 등 주요 은행들은 10%대 금리로 100~500만원을 1년간 빌릴 수 있는 단기·소액대출 상품을 이달 중 출시하기로 했다. 기존 저신용·저소득층 만 이용할 수 있는 서민 전용대출과는 달리 은행별 자체 신용평가 시스템(CSS)을 기준으로 한 1~7등급의 정상 신용등급 고객이 이용가능하다.

우리은행은 다음 주 초 출시를 목표로 9~11%대 단기·소액 대출상품 출시를 추진 중이다. 1년 분할상환 대출상품이지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언제든 대출금 상환이 가능하다. 또한 평균 7~10일이 소요되던 대출승인기간을 3일로 단축시켜 급전이 필요한 고객에게 신속한 자금지원을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용등급이 우량한 고객들 중 많은 사람들이 제2금융권에서 소액대출을 많이 받는 것을 보고 이 고객들을 제도권에서 흡수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었다"며 "일시적으로 돈이 부족한 서민들이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도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서민을 지원하기 위해 저금리 대출상품인 '희망드림 대출'을 이달 중 출시한다. 대상은 신용도가 1~6등급인 우량고객이며 대출금리는 연 10~12%다.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원 이내며 대출기간은 일시상환의 경우 1년, 할부상환의 경우 최장 7년이다.

외환은행도 비슷한 단기·소액 대출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시중은행과 유사한 대출 조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 신한은행은 이미 지난달 단기·소액 대출상품을 출시했다.

국민은행은 단기·소액 대출 상품인 '행복드림론Ⅱ'을 지난달 27일 출시했다. 신용등급이 6~9 등급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500만원 이내에서 연 15%대로 빌릴 수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28일 연 최저 12% 대출금리를 적용하는 '희망드림대출' 판매를 시작했다. 자체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11~12 등급인 저신용 고객이 대상으로 500만원 한도의 대출상품이다.



주상돈 기자 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