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릉 배추밭 현장… "여름 배추, 제 값에 사주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해발 1200m 한낮 기온도 17도를 넘기지 않는 강원도 강릉 의 안반덕 마을. 트럭 두 대가 아슬아슬하게 지나가는 좁은 비탈길 위에 새파란 고랭지 배추밭이 끝도 없이 펼쳐져 있었다. 183ha의 밭에서 전국 여름 배추의 2.5%를 생산하는 곳이다. 부슬비에 날개미 떼가 부유하던 4일 오후에도 현장에선 서울 가락동 시장으로 올려보낼 배추 수확이 한창이었다.

잇따라 태풍이 찾아온 게 불과 한 주 전. 볼라벤과 덴빈이 남긴 상흔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던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군데 군데 흑색심부병으로 속이 썩은 배추가 있었지만 출하에 문제가 없는 건강한 배추가 대부분이었다.
강릉 배추밭 현장… "여름 배추, 제 값에 사주세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병승 대관령원예농협 조합장은 "태풍으로 비가 많이 내린 다음 기온이 오르다보니 속이 물러 못쓰게 된 배추가 좀 있지만, 안반덕 지역은 올해 풍작이라 9월 상순 출하분이 20% 남짓 줄어드는 것 외에 수급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수 강원도 농정국장도 "가뭄에 고온 이어 비 피해를 입다보니 일부 작물이 상했다"면서도 "강원도 전체를 기준으로 보면 9월 상순 출하분이 평년보다 30~40% 정도 줄겠지만 중순과 하순으로 가면 출하량이 회복돼 수급 문제나 급격한 가격 상승세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장의 고민은 가격이다. 궂은 날씨로 일부 손실을 봤지만 올해 여름 배추 농사는 풍년이다. 지난 주말 가락시장에 내보낸 안반덕의 여름 배추는 3개들이 1망당 8500원에 팔려 나갔다. 농협은 계약재배한 배추 1망에 9000원씩을 쳐주지만 안반덕 고랭지 배추 중 25%만 이런 대접을 받는다. 나머지는 파종 단계에서 계약이 끝나는 밭떼기 물량이다.

안반덕 배추 농가들은 "1포기에 3000원꼴인 경락가격이 적어도 4000원은 돼야 수지가 맞는다"고 했다. 여름 배추는 비료를 많이 먹는다. 수확할 땐 일일이 사람 손이 닿아야 한다. 이 지역은 경사가 가팔라 수확한 배추를 트럭에 실을 때도 포클레인이 필요하다. 모두 생산비를 끌어올리는 요인들이다. 김치냉장고가 보급돼 수요가 주는 것도 고민거리다. 김치를 싱싱하게 오래 저장해 먹을 수 있으니 새 김치를 담그는 빈도가 줄었다.

박 조합장은 "겨울 작물인 배추를 여름에 드시려면 높은 생산비가 든다는 점, 그래서 적정 가격을 지불해야 좋은 상품을 드실 수 있다는 점을 소비자들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릉 배추밭 현장… "여름 배추, 제 값에 사주세요" 원본보기 아이콘


문제는 팍팍한 경제여건이다. 소득 수준은 그대로인데 장바구니 물가는 오름세다. 농민들은 생산비도 못 건진다며 푸념하지만 8월 통계청이 집계한 배추 시세는 한 달 만에 15.7%나 올랐다. 추석 수요를 고려하면 이달 시세는 더 오를 것으로 보인다.

농심(農心)과 소비자 사이에서 고심 중인 정부에도 뾰족한 대책은 없다. 배추밭에 간 신제윤 기획재정부 1차관은 "농민들의 땀과 정성을 생각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배추를 먹겠다"는 말로 현장의 목소리에 답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