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애플 독주에 스마트폰 제조사 기반 '흔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이 특허 공방을 벌이며 시장을 싹쓸이 하는 통에 다른 스마트폰 업체들의 실적은 그야말로 추락일로다.

영국 경제일간 파이낸셜 타임스(FT)는 20일 삼성보다 먼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제조해 애플에 위협을 가했던 HTC의올 2분기 판매액은 910억4000만 대만달러(30억4천만 미국달러)로 27%나 떨어졌다는 점을 강조해 보도했다.
HTC의 이 같은 몰락으로 삼성과 애플의 2강 체제에서 과연 제3위의 경쟁자가 존재할 수 있느냐의 회의론까지 제기될 정도다.

HTC에 앞서 블랙베리 제조사인 캐나다 리서치 인 모션(RIM), 노키아, 모토로라, LG 등 삼성과 애플을 제외한 대부분 제조업체들이 지난해 이런 판매부진을 겪었다는게 FT의 지적이다.

조사전문기관인 맥쿼리의 다니엘 창(Daniel Chang)은 삼성과 애플은 고급 브랜드의 승자이고 중국 화웨이는 저가 브랜드를 점령하는 등 스마트폰 시장이 샌드위치형태의 시나리오로 진행되고 있다며 HTC 처럼 단지 제품 혁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계속 유지할수 있는 마케팅 능력과도 관련돼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삼성과 애플은 HTC 지출의 4-6배 정도에 달하는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붓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애플은 최근 삼성과의 특허소송에서 공개됐듯 지난해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마케팅 비용만으로 5억3천500만 달러를 사용했는데 이는 HTC의 2분기 총수입에 해당되는금액이다.

반면 맥커리는 올해 말까지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2년 전 28%에서 70%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HTC는 중국을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삼고 있다. 피터 추 CEO는 최근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새로운 도전을 강조했지만 중국시장 저가 시장을 장악한 현지 업체들로 인해 여전히 큰 도전 과제로 남아있는 것이 HTC의 현실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