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월성 1호기 고장..원전 안전성 또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신월성 원자력 1호기가 19일 고장으로 멈췄다. 상업운전을 시작한 지 한달도 채 되지 않은 터라 원전에 대한 안전성 논란과 함께 예비전력이 또 한 번 급감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9일 "100만㎾급 원전 신월성 1호기가 이날 오전 10시53분쯤 설비 고장으로 정지됐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원자로 출력을 제어하는 제어봉 제어계통 고장으로 원자로 및 터빈발전기가 멈췄고 발전소는 안정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신월성 1호기의 재가동은 원자력안전기술원과 한수원의 점검이 끝난 뒤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이 있어야 가능하며 승인까지는 대략 2~3일이 소요된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 발전 정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고ㆍ고장 등급 0에 해당하며 발전소의 안전성에 영향이 없고 방사능 외부 누출과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 7월 31일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간 신월성 1호기가 불과 20일 만에 일시 정지돼 원전의 안전성 논란이 또다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신월성 1호기는 시험운행 중에도 여러 번 고장을 일으켰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원전 가동을 성급히 추진했고 발전시설 관리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번주 휴가가 대부분 마무리되고 학교가 개학함에 따라 신월성 1호기의 정지로 예비전력에 또 한번 비상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 현재 국내에는 원전 23기가 있으나 이날 고장난 신월성 1호기와 무더기 전열관 손상 등으로 정비 중인 울진 3ㆍ4호기 등 3기가 정지 상태다.
지금은 가동 중이지만 고장이 났던 원전도 많다. 100만㎾급 영광원전 6호기는 지난달 30일 제어봉 구동장치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동발전기 고장으로 정지했다가 이달 5일 재가동했다. 영광 2호기는 지난달 31일 펌프 고장으로 12시간가량 출력 하락을 겪기도 했다. 전원 공급 중단 문제 등으로 가동이 중단됐던 고리 1호기는 5개월 만인 이달 6일 재가동에 들어갔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